-
-
법정 행복한 삶 - 일상을 위로하는 법정 스님의 향기로운 가르침
김옥림 지음 / MiraeBook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이 책은 법정 스님이 남긴 여러 책의 문장 중에 일상의 행복에 도움이 되는 문장들을 경구들을 선별하여 담은 책이다. 저자는 시인, 소설가, 수필가인데 수록된 법정 스님의 경구마다 자신의 풀이와 덧붙이는 말을 담았다. 그러니까 법정 스님의 경구 + 이에 대한 저자의 단문으로 구성되었다. 저자는 역사상의 위인이나 일화, 자신의 단상을 적절히 배합하여 단문을 썼다.
전체적으로는 전원적이고 목가적인 삶에 대한 감상과 깨달음, 우리가 일상에서 어떻게 마음가짐을 갖고 자신과 타인에게 대할지 쭉 열거돼 있다. 맑고 향기롭게 글을 쓰고 살다간 스님답게 아름다운 문장들이 참 많다.
그 중 스스로 자주성을 가지라는 것, 좋든 싫은 한 가지로 귀착되는 인생이니 거기에 매몰되지 말라는 말씀, 광대무변한 우주의 일부분이라는 우리 자신의 모습에 대한 글이 좋았다. 또한 뭔가를 채우는 것보다 비우는 것이 오히려 행복에 다다를 수 있다고 하면서 소유에 대한 탐닉에 경종을 울렸는데, 어쩌면 요즘 나오는 미니멀라이프와 공유경제와도 일견 상통할 수 있는 모습이라 흥미로웠다. 뼈아프게 다가온 말은 '미소를 잃은 얼굴은 살아있는 삶의 얼굴이 아니다'였다. 좀더 많이 웃으면서 선물처럼 주어진 삶을 지금 이 순간에 생생히 느끼면서 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전체적으로 법정 스님의 아름다운 가르침과 함께 그에 대한 저자의 짤막한 글을 통해 다시 한 번 삶에 대해 담담히 바라보고 어떤 삶에서 행복과 의미를 찾을 수 있을지 생각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