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생각의 비밀 - 김밥 파는 CEO, 부자의 탄생을 말하다
김승호 지음 / 황금사자 / 2015년 9월
평점 :
책은 한 마디로 미국에서 가장 성공한 한인 사업가 중 한 사람인, 김승호 스노우폭스 대표가 쓴 비소설책이다. 그분의 본격적인 사업 성공기는 아니고 사업과 생활하면서 겪은 이런 저런 에피소드들과 몇몇 조언들로 이루어져 있다. 그러니까 깊이가 있는 자기계발 서적이라기 보다는 간단히 읽을 수 있는 에세이집으로 사업 팁이 좀 포함됐다고 보면 되겠다. 책 표지엔 김승호 대표 나름의 성공 테크닉인 100일 동안 100번 소원 쓰기가 위주인 듯 나왔는데 실제로는 아주 조금만 관련 내용이 나온다.
책에서 얻은 가장 큰 메세지는 상품이 아니라 가치를 팔라는 것. 그리고 김 대표처럼 직원들에게 적절한 위임과 자율권 부여를 통해 노자 도덕경같은 경영법이 잘 먹힐 수도 있다는 것.
아무튼 7전 8기로 성공했다는 그의 사업이력이 다채롭긴 하다. 다만 그가 이토록 눈부시게 성공한 것이 강력한 염력 때문인지 (100일간 100번 소원 쓰기) 미국적 토양이 좀 보탬이 되어서인지 잘 모르겠다. 이게 전부는 아닐 것이고 분투한 뭔가가 있겠지만, 이런 얘기는 요즘 독자들은 크게 감흥하지 않고 상상의 힘을 설파하는 게 대세여서 그런지는 몰라도 몇몇 간단한 에피소드 외엔 사업이 성공하기까지의 에센스가 될만한 뭔가는 생략돼 있는 느낌이다. 그가 사업가로서의 자세를 제시한 것들이 모두 투명하고 공명정대하여 어떻게 구체적으로 그런 가치를 견지하면서 성공을 일궈냈는지 더 궁금해졌다.
전체적으로 쉽게 읽히는 에세이와 자기계발서 사이의 어느 책이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