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륙의 기회, 차이나 디지털마케팅 트렌드 - 4차산업혁명시대 최신 중국 IT 트렌드
안희곤.박문수 지음 / 리텍콘텐츠 / 2019년 1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중국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전략


업무가 중국과도 연관이 있고 최근의 중국 마케팅 트렌드가 어떤지 궁금해서 읽게 된 책이다. 저자는 중국에서의 디지털 마케팅으로 다년간 실무를 하면서 경험을 축적하여 관련 노하우를 풀어 썼다.

책은 우선 중국 진출을 위한 사전 준비사항(휴대폰 및 통장 개설)에 대해 간략히 이야기하고, 중국내 홈페이지 제작과 운영방법, SNS 채널 운영방법, 왕홍이라는 중국 인플루언서 (우리로 치면 스타 유튜버같은) 활용 방법, 유통플랫폼 이용 방법 등으로 나누어 설명하고 있다.

우리의 네이버같은 중국의 바이뚜에 어떻게 검색을 노출시킬지, 바이뚜 각 세부분야 활용법에 대해서도 나와 있는 등 중국 현지 상황에 맞추어 꽤 자세히 설명하고 있다. 기존에 바이뚜를 이용하고는 있었지만 마케팅 측면에서 이렇게 다양하게 활용해 볼 수 있겠구나 하는 팁을 알 수 있었다. 또한 화장품이나 의류 등 실전 사례에 대해서도 제시해 놓아 독자들이 쉽게 이해하도록 돕고 있으며, 중국 SNS 용어도 꼼꼼히 수록해 놓았다. 

흥미로운 부분은 왕홍의 구조 및 활용방법 (컨택 및 협상방법)과 포털에서 상위 노출을 위해 어떻게 키워드를 분석하고 전략을 짤지 노하우를 쓴 장이었다.

전체적으로 풍부한 사진 자료와 함께 쉽고 상세하게 중국에서의 디지털 마케팅 성공 전략에 대해 기술해 놓아 중국 진출을 하는 독자들이 참고로 하면 유용할 것으로 생각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