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정책은 바뀌어도 변하지 않는 정책자금 핵심전략 - 몰라서 못받는 정부지원자금 당당하게 받자
KOTERA 전문위원단 지음 / 청년정신 / 2019년 10월
평점 :
이 책은 정부에서 R&D 지원을 받고자 하는 중소기업을 대상으로 선정 노하우를 전수해주는 책이다. 저자들은 KOTERA라는 회사의 전문 위원들로서 현장에서 축적된 40가지의 지식과 요령을 펼쳐 보이고 있다.
각 기업 입장에서는 지원받고자 하는 정부 과제에 연구계획서가 완벽히 작성됐다는 전제하에 이후의 지원과정에서 발휘될 수 있는 아주 실용적인 테크닉 위주로 기술돼 있다. 예를 들면 통상 40분 - 발표 20분, 질의응답 20분으로 이루어지는 대면심사에서 질문을 최소한으로 받아야 감점이 적어지므로 '침대축구' 방법을 쓴다든지, 좀더 심사과정에서 어필하기 위해 감정에 호소하는 클로징 기법이나 구매의향서를 미리 받아놔 발표에 언급함으로써 심사위원들에게 마음의 부담을 준다든지, 심사에 우호적인 분위기를 위해 대학연계 책임 연구자로 학과장급 교수를 참석시킨다든지 하는 요령들이 기술돼 있다. 이런 것이 꼭 편법이라기 보다는 허위를 하지 않는 선에서 절박한 마음으로 급할 때 유용하게 써 볼 수 있는 테크닉으로 나온다.
책에서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R&D 지원 과제에 좋은 점수를 받기 위해서는 아이템의 장점을 나열할 것이 아니라 현 상황의 문제를 진단하고 왜 이 아이템이 필요로 하는지를 어필할 것, 여러 사업에 여러 아이템으로 지원하면 집중도가 떨어지므로 한 가지 아이템을 여러 사업에 지원하면서 떨어지면 수정보완하면서 완성도를 높이다보면 결국 좋은 결과가 올 수 있다는 것, 지원해주는 정부에게 명분이 갈 만한 아이템이어야 할 것, 시장에서 1천억 정도의 효과를 볼 수 있는 아이템이어야 할 것 등이었다.
책에는 주로 KOTERA 회사의 R&D 과제 지원의 성공적인 멘토링 사례가 많이 나오는데, 이 책은 지원 과정에 있어 요령을 알려주는 정보성과 함께 KOTERA의 홍보도 겸하고 있다.
전체적으로 실용적이고 즉각 효과를 볼 수 있는 여러 테크닉과 함께 풍부한 실전 예시가 곁들여져 이해가 쉬웠다. 또한 중간중간 짤막한 문장으로 조직사회에서 임하는 자세와 처세에 대한 내용이 있었던 것도 좋았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