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와 나타샤와 흰 당나귀 - 분단을 극복한 천재시인 백석
백석 지음, 백시나 엮음 / 매직하우스 / 2019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천재 시인이라고, 또 자야라는 기생과의 로맨스로 유명한 백석의 시가 궁금해 읽게 된 책이다. 이 책의 장점은 백석의 시 전체를 엮었다는 점이다. 월북이 아니라 분단시 북이 고향이라 남았을 뿐인 백석, 그의 문학성에 비해 평가절하된 면이 없지 않아 엮은이는 아쉬움에 북에서 발표한 시까지 망라하여 백석시전집을 펴낸 것이다.

책에는 예전에 수능에서 보던 시도 몇 편 보인다. 전체적으로 백석의 시는 순수한 우리말을 자유자재로 구사한 것이 느껴졌다. 당대의 모던보이였고 외국서적을 번역하기도 했지만 우리말의 묘미를 잘 알고 구사했던 백석. 그러나 해설의 말처럼 이제는 우리가 한자어와 외래어에 익숙해져 시 속에 순전히 들어있는 우리말이 오히려 낯선 현실이기도 하다. 그래서 어렵게 느껴지기도 하다. 다행히 주석이 꼼꼼하게 덧붙여져 있어서 도움이 되었다.

전체적으로는 시들이 밝지는 않다. 시대적으로도 민족의 수난이 있었고 궁핍했으며 지식인들도 자유롭지 못했던 때. 본인 역시 여러 부침과 실연, 객지를 떠돌면서 각박하게 살던 삶이라 시 속에 녹아든 듯하다. 주변에 마주치는 가난한 민중들의 한 서린 삶의 단편들도 놓치지 않고 섬세하게 그려낸 모습이 인상적이었다. 일제 시대에 일본어로 쓴 시는 한 편도 없었다는 점도 높이 살만하다.

시 중에 가장 눈에 들어 온 시는 '흰 바람벽이 있어' 였다. 절절한 고독과 가난, 비애가 느껴졌다.

백석의 시들을 전체적으로 감상하고 말미에는 사진자료와 함께 시인의 인생에 대해 조감해 볼 수 있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