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장의 원칙 - 최고의 기업에서 배우는 인재경영 전략
신현만 지음 / 21세기북스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책 제목은 <사장의 원칙>인데, 사실은 <사장의 인재경영 원칙>이라고 붙여도 좋을 정도로 인재관리에 특화된 책이다. 국내 최대 헤드헌팅 회사의 회장이라는 저자의 전문성이 녹아들어 기업 사장이나 인사 담당자에게 주는 조언들을 집약해 놓았다.

책에는 현대 승승장구하는 기업과 실패한 기업의 요인을 주로 인재관리 측면에서 풀이해 놓았다. 현대 동서양 유수 기업들의 흥망성쇠를 인재경영 측면에서 조감하면서 구체적인 팁들을 풍부한 예시와 함께 열거해 놓았다. 여기에 조조의 인재 발탁 등 동양 고전에서 인용한 고사들도 곁들여 놓았다. 인재관리는 주로 외부 인재 영입, 신입 사원 채용과 교육, 인재의 적재적소 배치와 순환 등 내부 인재 관리로 이루어져 있고 적절한 성과와 보상, 지원을 어떻게 할지 조언을 주고 있다. 특히 넷플릭스의 CEO 리드 헤이스팅스의 "탁월한 동료는 그 어떤 것보다 큰 보상"이라는 말이 인상적이었다.

외부 인재 영입을 할 때 기존 내부 조직원들은 경쟁자로 인식하여 부정적으로 나올 수도 있어 충분한 이해가 필요하다는 것, 영입된 인재들은 많은 경우 적응을 잘 못하고 이탈하기도 하는데 조직에 잘 안착할 수 있도록 시간을 두고 지원이 필요하다는 점도 눈여겨 볼 대목이었다. 또 직원들의 성과에 대한 적절한 보상이 기업의 수익성에 기여하므로 연공서열보다는 성과 보상이 중요하다고 역설하였다. 면접관이 직원을 채용하는 것으로 끝나지 않고 채용된 직원의 업무 수행을 통해 과연 옳은 채용이었는지 면접관을 후향적으로 평가하여 앞으로의 인재 채용에 있어 보다 더 만전을 기할 수 있다는 점도 흥미로웠다.

전체적으로 어느 정도 규모가 있으면서 시스템이 갖춰진 기업 조직에서 활용할 만한 인재 채용, 영입, 관리에 대해 실제적인 노하우를 알려주는 책이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