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 권으로 끝내는 스피치 멘토링 - 스타 강사 7인의 스피치 교실
박두리 외 지음, 조헌주 기획 / 프리뷰 / 2019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은 제목만 보면 언뜻 대중 스피치가 연상되지만, 사실은 우리가 살면서 마주하게 되는 여러 분야의 말하기에 관해 전문 강사 7인이 노하우를 전수해 주고 있다. 구체적으로는 이성관계/가족관계에서 대화, 직장/영업 현장에서의 대화, 대중 스피치, 프레젠테이션, 1인 미디어 방송(유튜브 등) 항목으로 이루어져 있다.

내 경우에는 사적인 대화보다 공적인 말하기 팁이 더 필요해 아무래도 뒤의 항목에 더 치중해서 보게 되었다. 앞의 이성/가족관계의 대화는 주로 공감에 대한 내용이었고, 현실적으로 고민되는 것은 직장/대중 스피치였기 때문이다.

인상적이었던 부분은 '영업 대장'이 전해주는 세일즈 대화였다. 저자의 간략한 성공스토리나, 휴대폰 판매를 할 때는 자기 확신을 위해 주력 종목의 휴대폰을 직접 사서 써보고 장단점을 마스트하기까지도 했다는 점에 감탄했다. 저자는 멘트의 힘을 강조하였는데, 무작정 판매를 할 것이 아니라 고객의 관심을 끄는 적절한 언어구사의 중요성을 언급했는데 구체적인 것은 책으로 확인하면 좋겠다. 저자는 화법을 공부할 때 홈쇼핑이 가장 좋은 교본이라고 한 점이 흥미로웠다.

대중 스피치 부분에서는 말하기를 연습하기 위해 글쓰기도 병행하면 효과가 좋다는 점이 와 닿았다. 말하고 싶은 주제에 대해 매일 칼럼을 꾸준히 쓰도록 하고, 책 낭독연습을 권유하는 점이 신선했다.

프레젠테이션 스피치에서는 한 편의 뮤지컬처럼 역동적으로 하기를 추천하였다.

전체적으로 각 분야에서 말하기에 대해 실용적인 팁을 얻을 수 있었다. 이 책은 전반적인 말하기 요령의 맛보기로 활용하고, 특정 분야의 말하기에 대해 보다 심도 있는 내용은 각 강사의 단독 책으로 구해 봐도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