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고독한 리더를 위한 6가지 결단의 힘
존 매케인.마크 솔터 지음, 안혜원 옮김 / 살림Biz / 2009년 4월
평점 :
인생은 수없이 많은 결정의 순간이 있다고 한다.
그러한 결정의 순간중 우리가 살면서 언젠가는 결정하기 어려운 상황에 부딪히게 된다.
쉽게 내리지 못하는 결단의 순간에 위인들은 어떠한 선택을 했는지..
이책을 읽다보면 위인들의 순간의 기지와 지혜를 엿볼수 있고 그것을 통해 우리삶에 응용해 봄직한 이야기도 많은듯하다.
이책은 역사속의 가장 위대한 결정을 6가지로 분류해서 설명하고 있다.
단순히 작가의 이야기만 늘어놓는 지루함 대신 일화를 통해 우리에게 이해와 친숙함을 느끼게 했다.
책속에 보면 많이 알려진 처칠이나 링컨,맥아더 장군부터 조금은 생소한 과학자나 신학자,그리고 운동선수까지...
실제 존재했던 사람들의 이야기를 통해 우리에게 리얼한 감동과 재미를 느끼게 한다.
인식,예지,타이밍,확신,겸손,영감등,,,
6가지 힘은 우리에게 삶의 과정에서 놓쳐서는 안되는 힘이라고 말한다.
위기속에서 기회를 노릴줄 아는 힘인 인식은 현재를 살아가는 우리에게 절실히 요구되는사항이다.
책속 인물들 뿐만 아니라 요즘 현 세대를 살기엔 인식의 힘을 이용하는 지혜가 절실하다.
인생살이에서 위험은 늘 존재하기 마련이다.
이런 위험을 미리 예지하고 대처하는 힘또한 필요하다고 한다.
처칠은 역사속에서 미리 선견지명으로 전략을 짰던힘이 위기속에서 살아나오는절대적 힘이 되었다.
또한 타이밍은 절대절명의 순간이라는 말이 있듯이 순간 찰나의 힘이다.
때가 되었음을 확신하고 시작하고 제시하는 과정이 우리에겐 있는지...생각해 볼 필요가 있다.
요즘 남자들의 필수품인 면도기중 질레트라는 제품또한 타이밍의 힘이 크다.
"질레트 면도기는 소소한 발명품들 중에서 독보적인 존재이며,그 발명가는 남자들을 자신의 외모를 가꾸는 달인으로 만들어서 명성을 얻었다."라는 윌리엄 니커슨의 말처럼,순간의 타이밍을 놓치지 않고 그것을 기회로 이용하는 힘이 오늘날의 질레트 면도기를 만들었던 것이다.
우리가 어떤 결정을 내릴때 꼭 필요한 것이 확신이다.
결정이 현명하지 않음을 입증하는 새로운 사실이나 의견이 없다면 끝까지 밀고 나가는 결단력이 있어야 한다.
닐 암스트롱이 아폴로 우주선을 타게 된것도 이러한 확신이 없었다면 불가능 했을 것이다.
하지만 자신의 믿음과 확신이 있다고 해도 겸손이 없다면 그것은 리더로써 충분하지 않다.
리더는 다른사람들의 행복을 주된 목적으로 해야하는 사람들이기에 겸손이 절대적으로 중요하다.
마지막으로 영감은 리더들의 위대한 신념을 위해 일할수 있는 가능성이 우리 모두에게 있다는 것을 재 확인시키는 위대함의 증거이다.
삶을 살아가는데 있어 영감이 없다면 계획도 없고 확신도 서게 될 확률은 줄어들게 된다.
그만큼 영감이 얼마나 중요한지 이책의 일화를 읽는다면 알게 될것이다.
누구나 인생을 살면서 한번즘은 어려운 결정을 하게 될것이다.
그러한때에 이책이 곁에 있다면 큰 힘과 위로가 되리라 확신한다.
인생을 사는데 있어 책속의 인물들의 일화를 기억한다면 우리는 든든한 안내자를 한명 갖는 셈이 될듯하다.
곁에 두고 늘 도움을 빌려도 좋을듯한 책이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