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도라 허니셋은 잘 지내고 있답니다
애니 라이언스 지음, 안은주 옮김 / 한즈미디어(한스미디어) / 2023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좋은 기회로 <유도라 허니셋은 잘 지내고 있답니다> 가제본 서평단을 통해 정식 출간 전 도서를 먼저 읽게 되었다. ‘유도라 허니셋’은 이 책의 주인공은 85세 할머니의 이름이다. 유도라 허니셋은 가족과 친구들이 모두 떠나고 혼자 남은 유도라 허니셋이 자신의 죽음을 선택하며 펼쳐지는 삶의 이야기이다. 이 책의 특이한 점은 유도라 허니셋의 현재와 과거 이야기가 교차되면서 이야기가 그려지는데, 이야기가 교차됨으로써 유도라 허니셋의 성격과 삶, 그리고 죽음을 어떻게 생각하고 있는지에 대해 더 자세히 알 수 있었다. 처음 책을 읽기 시작하면서 ‘유도라는 왜 이렇게까지 굳이 본인의 의지로 죽음을 선택하려고 하는 걸까?하는 의문이 들었지만, 중반부로 갈수록 유도라의 삶에 대한 생각과 성격에 좀 더 공감하고 이해할 수 있었다. 특히 과거의 유도라와 현재의 유도라의 모습을 보는 재미가 굉장했다. 

이 책에는 유도라의 이웃들이 여럿 등장하는데 특히 로즈와 스탠리와의 관계를 형성해가며 유도라가 삶에 대한 생각과 태도가 점점 변화해가는 모습을 보는 것도 너무 좋았다. 현재의 삶에서 행복함을 함께 느낄 수 있는 주변 사람들이 있다는 것이 삶에서 얼마나 중요한것인지 다시한번 깨달았다. 

나 역시 죽음에 대해 생각을 가끔씩 하곤 한다. ’죽음‘이라는 것은 마냥 두려운 존재라고만 생각했다. 그리고 피할 수 있으면 죽음은 피하고 싶다. 하지만 사람이라면 누구나 죽음은 피할 수 없는 것이고, 피할 수 없다면 오히려 죽음에 대해 생각하고 언급하고, 어떤 죽음을 맞고 싶은지 진지하게 생각을 해볼 필요가 있다고 책에서 말해주고 있다. 

죽음을 생각하면서 내 삶에 대해서도 다시 한번 돌아볼수 있고, 현재의 삶을 어떻게 살아가야 하는지에 대해 생각해 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몰입력이 뛰어나고 술술 읽히는 소설이지만,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닌 오히려 삶에 대해 진지하게 생각해볼 수 있는 책이어서 주변 사람들에게 꼭 추천해주고 싶은 책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