플랫폼은 안전을 배달하지 않는다 - 배달 사고로 읽는 한국형 플랫폼노동
박정훈 지음 / 한겨레출판 / 2023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어느샌가 배달음식은 우리의 일상이 되어버렸고, 특히 코로나 팬데믹을 겪으며 배달음식이 더 성행하며 이젠 당연한 문화가 되어버렸다. 길을 가다보면 배달 라이더 분들이 운전하시는 오토바이를 많이 볼 수 있다. <플랫폼은 안전을 배달하지 않는다> 책은 라이더와 플랫폼의 실체, 그리고 우리나라 법에 대해 파헤쳐준다. 이 책은 배달 노동자들의 노동조합 라이더 유니온의 초대위원장임과 동시에 7년차 배달 라이더인 박정훈 저자가 쓴 책이다. 이러한 배달 플랫폼의 시대는 많은 사고를 유발하곤 하는데, 빠른 서비스를 받고 싶어하는 고객의 입장, 그리고 빠른 서비스를 제공해야하는 플랫폼 업체, 빠른 서비스를 통해 조금의 수익을 올리려고 하는 라이더들의 조급함이 사고를 발생하는게 아닌가 싶다. 분명 이 뿐만 아니라 그들 사이에서는 얽히고 얽힌 이해관계가 존재할 것이다. 하지만 이러한 이해관계 속에서도 안전은 절대적으로 보장되어야 할 당연한 것이다.

사고를 당해도 음식이 괜찮은지부터 생각해야하며, 배달이 늦는다는 이유로 음식이 취소되면 라이더가 음식 값을 물어내야 한다는 것을 책을 보고 처음 알았다. 결국 이러한 조건들이 라이더들의 마음을 조급하게 하고 사고를 유발하는 것 중 하나의 요소가 아닌가 생각이 든다. 이 책을 읽고 라이더와 플랫폼에 대해서 몰랐던 사실을 너무 많이 알게 되었다. 저자는 배달 플랫폼에 위험한 요소를 적나라하게 파헤치며 이러한 문제가 비단 배달업계만의 문제가 아니라고 말한다. 최소한의 보장을 받을 수 있는 법 제도가 마련되고 안전이 보장되어야 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