궤도의 과학 허세 (리커버판, 양장)
궤도 지음 / 동아시아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동아시아 출판사 서포터즈에 선정이 되고 처음으로 받은 책은 궤도의 과학 허세라는 책이다. 나는 사실 과학이라는 분야와 매우 가깝진 않지만, 어느 정도 흥미를 가지고 있고 특히 우주에 굉장히 관심이 많은 편이어서 이번 도서가 특히 더 기다려졌다. 특히 이 책의 저자는 유튜브 구독자 55만 명을 보유한 안될과학의 진행자분이라고 하셔서 유튜브에서 검색을 해보았다. 첫 시작이 매우 마음이 들었다. ‘인사할 시간도 없습니다. 여러분의 시간을 아껴드릴로 영상을 시작하는데 흥미를 이끌기에 정말 충분한 멘트가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영상을 보다 보니 책의 내용이 더 기대가 되었다.

처음에는 과학이라는 내용을 풀어가다 보면 진지해지고 어려운 내용으로 설명이 되지 않을까 약간의 걱정이 있었지만, 나의 걱정은 완전히 빗나갔다. 이 책은 과학을 정말 쉽게 풀어 놓았다. 오히려 너무 전문적인 내용보다는 우리 실생활을 예로 들어 과학을 잘 모르는 사람이 처음 읽어도 쉽게 내용을 이해할 수 있도록 눈높이에 맞춰 설명을 해주는 부분이 좋았다. 덕분에 술술 잘 읽을 수 있었지만 각 챕터들의 내용은 마냥 가볍지만은 않았다. 지구의 멸망, 인공지능의 발달로 인한 폐해 등 다양한 시선에서 현 문제점들을 말해주고 있지만 적절한 유머로 내용을 풀어나감으로써 저자가 말하고자 하는 핵심 내용들만 쏙쏙 머리에 들어왔다.

특히 우주 중에서도 내가 가장 관심 있는 블랙홀에 대해서도 다루었는데, 블랙홀은 우주에 난 구멍이 아니라 이미 죽은 별이며, 블랙홀에서는 빛조차도 탈출이 불가능하여 이 별의 시체를 블랙홀이라고 정했다고 설명한다. 이 책 덕분에 누군가에게 블랙홀에 대해 간단명료하게 설명할 수 있게 되었다. 한마디로 블랙홀은 죽은 별이라고 한다. 이 사실만 알아도 다른 누군가에게 블랙홀로 허세를 부릴 수 있게 되었다는 저자의 말처럼 간단하지만 중요한 핵심으로 과학을 알아갈 수 있다는 점이 이 책의 가장 큰 매력인 것 같다.

우리가 한 번쯤은 궁금해하고 일상생활에서 일어나는 일들에 대하여 쉽게 설명하고 있기 때문에 어느 누구나 분명히 이 책을 재미있게 읽을 수 있다고 생각한다. 과학이 마냥 지루하고 어려워만 하던 나의 생각을 전환시켜주기에 충분한 책이었다.

 

<동아시아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