말가짐 - 세상에 나로 서는 말하기의 힘
채자영 지음 / 블랙피쉬 / 2022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을 읽기 전까지는 단순히 말을 잘하는 사람이란 말하는 스킬이 좋은 사람이라고만 생각했다. 하지만 저자는 말의 스킬은 단지 하나의 요소일 뿐이다. 말을 잘 한다는 것은 곧 그 사람의 생각이 좋다는 말이다. 그러니 말을 잘 하려면 먼저 생각이 바로 서야 한다. (...)’ 라고 말한다. 말의 스킬은 단지 하나의 요소라고 표현한 문구에서 생각의 전환이 일어난 순간이었다. 요즘은 자기 PR시대이다. 하다못해 면접이라는 짧은 시간안에 하나로 내 자신을 표현해야 한다. 말 잘하는 방법, 말 하는 스킬을 높이는 방법 등, 스피치에 관련한 도서들과 학원들이 많이 있지만 대부분 말의 스킬에 대한 중요성만 언급을 하고 있다.

하지만 채자영 작가의 말가짐은 다른 도서들과 달랐다. 저자는 말을 하기 위한 기술이 아닌 말하는 사람의 태도를 강조하며 나만의 언어와 세계를 만들고 언어의 자립을 이룰 수 있는 방법을 소개한다.

언어의 자립을 이루었다는 건 좋은 이야기이던, 나쁜 이야기이던 그 이야기를 할지 말지를 스스로 결정할 수 있고, 그 결정 역시 나의 몫이며 결정의 주체도 나 자신이다. 특히 나만의 생각과 표현 방식으로 다른 사람과의 관계를 형성하고 타인과 대화하는 방법 등을 설명하는 내용이 많이 와닿았다. 현대사회에서 우리는 항상 누군가와 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관계를 맺을 때는 대화의 방식도 중요하지만, 다른 사람과의 관계에 있어서 내 자신을 말로 표현하는 것 역시 아주 중요하다. 다른 사람에게 나를 표현할 때 내 자신의 내면에 대한 확신이 바로서야 비로소 단단한 말하기가 될 수 있다고 이야기 한다.

로 내 자신을 보여주는 방법부터, 타인에 대한 배려와 건강하게 대화할 수 있는 말가짐에 대해 나는 그동안 어떻게 말 해왔는지 뒤돌아볼 수 있는 시간이었다. 단순히 말하기의 스킬을 늘리는 것이 아닌, 자신만의 언어로 주체적인 삶을 살고 싶다면 이 책을 꼭 추천해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