좀비, 해방의 괴물 - 팬데믹, 종말, 그리고 유토피아에 대한 철학적 사유
김형식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최근 좀비를 주제로 한 드라마와 영화들이 많이 제작되는데, 코로나19가 흡사 좀비의 성격과 비슷해서 좀비 현실판이라고 불리기도 했다. 나는 개인적으로 좀비 영화를 좋아하기 때문에 좀비, 해방의 괴물이라는 책의 제목을 보고 이건 무조건 읽어보고 싶다고 생각했다. 이 책의 저자는 좀비를 통해 재난과 재난 이후의 삶에 대해 철학적으로 풀어낸다. 그리고 재난위기를 맞은 이 시기에 현재 무엇이 필요한지에 대해서도 생각해 보게 한다. 특히 팬데믹 시대와 좀비, 그리고 종말과 관련한 해석이 잘 되어 있었는데 지금 이러한 팬데믹은 누구에게도 탓할 수 없는, 지금 이 시대를 살고 있는 인간들에게 초래한 결과일 뿐이라고 말한다. 또한 많은 사람들이 코로나19, 즉 재난으로 인해 우리가 느끼던 일상의 소소함 들을 빼앗겼다고 말하지만 저자는 그 반대라고 설명하면서, 우리는 이미 평범한 재난들로 가득한 일상을 살고 있었고, 이러한 일상이 쌓여서 재난이라는 결과물을 만들었다는 것이다. 재난을 언급하며 저자는 종말과 자본주의를 함께 언급하는데 자본주의 자체가 망하냐, 망하지 않느냐와는 상관없이 우리가 자본주의의 종말을 받아들일 수 있냐의 문제가 더 중요하다고 강조한다. 그리고 이러한 문제의식은 유토피아의 세계로까지 이어진다.

철학적으로 팬데믹의 세계와 종말, 그리고 유토피아까지 설명을 하고 있어서 초반에는 책장이 잘 넘어가지 않았다. 하지만 천천히 정독하면서 현재 우리가 맞닥뜨린 현실의 모습이 너무 잘 표현이 되어 있었고, 이러한 현실의 모습과 함께 미래에 대한 준비와 함께 희망을 찾을 수 있어서 중반부, 후반부로 갈수록 더 집중해서 읽을 수 있었다. 누군가에게는 다소 어려울 수 있는 내용이지만, 현재 우리의 상황을 자세히 살펴보고 미래에 대한 희망과 가능성을 찾고, 다양한 견해와 시야를 가지고 싶다면 나는 이 책을 꼭 읽어보라고 추천해 주고 싶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