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보코프의 러시아 문학 강의 - 개정판
블라디미르 나보코프 지음, 이혜승 옮김 / 을유문화사 / 2022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번 달 을유문화사 서포터즈 도서의 카테고리는 ‘문학’이다. 간혹 문학 도서를 읽다 보면 나보코프의 간략한 평들을 볼 수 있는데 이번 을유문화사를 통해 ‘나보코프의 러시아 문학 강의’개정판을 만날 수 있었다. 러시아 문학은 대부분 19세기 중반에서 20세기 초에 해당하는 시기에 대작들이 많이 탄생했으며 위대한 작가들이 많이 배출되었던 시기이다.

이 책에는 니콜라이 고골, 이반 투르게네프, 표도르 도스토옙스키, 레프 톨스토이, 안톤 체호프, 막심 고리키 총 6명 작가들의 작품들이 실려있고, 나보코프는 이 작가들의 작품들을 객관적인 시선으로 냉철하게 분석한다. 이 중 나보코프는 가장 위대한 소설가 1위로 ‘톨스토이’를 꼽았다. 톨스토이의 ‘안나 카레니나’ 작품을 여러 페이지에 걸쳐 분석하는데 ‘안나’라는 여주인공을 세계 문학사 중 가장 매력적인 인물로 꼽기도 했다. 

사실 나는 러시아 문학의 작가하면 ‘표도르 도스토옙스키’가 제일 먼저 생각이 나지만, 나보코프는 도스토옙스키에 대해 훌륭한 유머가 번득이긴 하나 문학적 진부함이라는 황량함을 지닌 평범한 작가에 불과하다며 위대한 작가는 아니라고 비평한다. 약간의 충격이었다. 러시아 문학 하면 빼놓을 수 없는 작가 중에 한 명이 ‘표도르 도스토옙스키’가 아닌가. 그동안 내가 러시아 문학에 대해 가지고 있던 시선들이 편협한 시선이었던 걸까?라는 생각도 해보게 되었다. 하지만 내가 좋아하는 ‘톨스토이’작가가 1위룰 차지한 건 나 역시 동감한다. 톨스토이 작가의 책을 읽을 때면 무언가 이끌리듯이 읽히는 그런 묘한 끌림이 느껴지기도 했다.

체호프 작가 역시 나보코프가 위대한 소설가 3위로 꼽을 만큼 예찬하는 작가인데 모든 형태의 불의의 저항한 인물이라고 설명하면서 체호프의 작품을 여러 번 읽을 것을 당부하기도 한다. 

나는 문학에 대해 깊이 공부해 본 적이 없을뿐더러, 강의 형식의 책을 읽어본 적이 없어서 처음 책을 읽어나갈 때는 조금 낯설기도 했다. 하지만 후반부로 갈수록 나도 모르게 러시아 문학에 대해 빠져들고 있음을 느꼈고, 그동안 경험해 보지 못했던 구성의 책을 만날 수 있어서 색다른 경험이었다. 내가 만나보지 못했던 러시아 문학 소설의 작품을 이렇게나마 만날 수 있어서 굉장히 좋았다. 또한 책을 읽으면서 내가 그동안 가지고 있던 러시아 문학에 대한 시선을 좀 더 넓힌 계기가 되기도 했다. 이번 기회를 통해 좀 더 다양한 러시아 문학의 작품들을 읽어봐야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