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헌의 그리스 로마 신화
김헌 지음 / 을유문화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을유문화사 1기 서포터즈로 당첨이 되고 첫 번째로 받은 도서는 김헌의 그리스 로마 신화였다. 서울대학교 인문학 연구원인 김헌 교수는 그리스 로마 신화 강의를 하면서 많은 학생들에게 호평을 받았으며 tvN 프로그램인 벌거벗은 세계사를 통해 방송으로도 강의 내용을 봤었던 터라 이번 도서가 더욱더 기대가 되었다. 그리스 로마 신화는 학창 시절 필독도서에 항상 포함이 되어 있어서 읽은 적이 있지만, 성인이 돼서는 처음 읽어보는 그리스 로마 신화이기에 어렸을 때 느꼈던 감정과는 또 다른 감정을 느낄 수 있을 것 같았다.

이 책은 총 4부로 구성이 되어 있는데, 1부는 카오스에서 코스모스의 탄생을, 2부는 신들의 영광과 별자리 주인공들의 이야기, 3부는 영웅들의 이야기이며 마지막으로 4부는 신이 된 인간의 이야기와 영웅들의 이야기로 구성되어 있다.

책의 첫 장에서는 카오스에 대해 설명을 하는데, 카오스는 흔히 혼돈으로 많은 사람들이 알고 있을 것이다. 하지만 카오스는 우리가 알고 있는 혼돈이 아닌 아무것도 존재하지 않은 공간이며 최초의 신이라고 설명한다. 책을 읽는 첫 순간부터 내가 알고 있던 카오스의 개념을 뒤바꿔주며 아예 새로운 신화의 이야기를 읽는 것 같았다. 특히 이 책에서 가장 돋보이는 부분은, 신화 이야기에서만 그치는 것이 아니라 신화 이야기를 현대적으로 해석을 붙어 현재 우리가 살아가는 현대사회의 모습과 비교하며 앞으로 나아갈 방향에 대해서 제시를 해주는 부분이었다.

또한 TV에서 스쳐 지나가듯 본 내용들도 책에서 다시 볼 수 있었는데, 책으로 읽었을 때 좋은 점은 내용을 정독하며 상황을 상상해 보고 이해할 수 있으며, 김헌 교수가 현대적으로 해석한 내용을 덧붙여 그리스 로마 신화에 담긴 속뜻과 함께 현재 내 모습을 객관적으로 바라보며 반성도 하고, 앞으로 미래의 모습도 그려볼 수 있다는 점이었다.

어렸을 때부터 익히 들어왔던 그리스 로마 신화였기에, 어렸을 때는 마냥 재미만 느꼈을지 모르겠지만 성인이 된 지금 다시 읽어본 그리스 로마 신화는 마냥 재미만 느끼기에는 묵직한 삶의 지혜와 함께 깨달음을 많이 던져 주었다. 그리고 그리스 로마 신화에 내 삶을 빗대어 보기도 하며 앞으로 어떻게 살아가는 것이 행복하게 살아가는 지름길인지 조금이나마 알게 된 것 같았다. 나 자신을 사랑하면 내가 살아가고 있는 이 삶 또한 사랑하게 될 것이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