모든 사람에게 사랑받을 필요는 없다
이평 지음 / 스튜디오오드리 / 2022년 3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회생활을 하고 사람들과의 관계를 맺으면서 살아가는 현대인들은 대부분 주위의 시선을 신경 쓰고 남이 보는 나는 어떨까?라는 생각을 항상 가지고 살아가고 있을 거라고 생각한다. 인생을 살면서 어려운 것 중 하나가 사람과의 관계이지 않을까 싶다. 어느 누구나 사람들에게 사랑을 받고 싶어 할 뿐 미움을 받고 싶은 사람은 없을 것이다. 하지만 책의 프롤로그에서는 부터 사랑하라고 말해주고 있다. 모든 사람에게 좋은 사람일 필요가 없다고 말이다. 생각해 보면 꼭 필요한 관계만 있는 게 아닌 불필요한 관계도 존재하며, 불필요하더라도 쉽게 끊어내지 못해서 억지로 끌고 가고 있는 관계도 있다. 하지만 불필요한 관계는 버려도 아무 일도 일어나지 않는다고 말한다. 이 말 역시도 결국 다른 사람, 타인의 시선보다는 나 자신을 사랑하라는 말이 아닐까 싶다.

내가 큰 잘못을 하지 않았는데도 불구하고 다른 사람이 나에 대해 험담을 하거나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릴 때는 개의치 말고 내 인생을 잘 설계해나가고 있다고 스스로 뿌듯하게 여겨보라는 부분도 인상 깊었다. 보통은 나에 대해 근거 없는 소문을 퍼뜨리거나 이유 없는 험담이 들릴 때면 억울한 감정도 있고, 오해를 사는 게 싫어서 그 오해에 대해 변명을 하기 바쁠 것이다. 하지만 오히려 뿌듯하게 생각해 보라는 대목에서는 생각의 변환을 통해 바라보는 관점을 바꿔볼 수 있게 해결책을 제시해 주는 것만 같았다.

자기 계발서 중에서는 현실과는 거리가 멀며 마냥 이상적인 내용으로만 조언을 해주는 책들도 굉장히 많이 있지만, 이 책은 오히려 냉정하면서도 현실적인 조언이기에 마음에 더 와닿고 위로를 받았던 것 같다. 인간관계로 인해 지치거나 힘들어하는 주변 지인들이 있다면 이 책을 꼭 추천해 주어야 겠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 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