감사의 재발견 - 뇌과학이 들려주는 놀라운 감사의 쓸모
제러미 애덤 스미스 외 지음, 손현선 옮김 / 현대지성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감사의 재발견> 책을 받고 첫 장을 넘기기 전까지는 감사 인사에 대한 표현을 다른 시선에서 말해주는 책인가? 감사 인사를 했을 때 우리가 느낄 수 있는 심리적인 느낌들을 알려주는 책인가? 이런저런 생각이 들면서 내용을 스스로 유추해 보았다. 또 제목만 보고서 나는 평소에 진심으로 감사하다는 표현을 얼마나 하면서 살고 있는지도 생각해 보았다. 업무를 할 때 형식적인 ‘감사합니다’ 외에는 특별히 감사 인사를 잘 하지 않는 것 같다. 


첫 장을 넘기고 책을 읽어갈수록 내가 생각했던 단순한 감사함의 심리적인 측면에서만 이야기를 해주는 책이 아니었다. 뇌과학의 측면에서 감사에 대한 전문적인 지식을 분석한 책으로 객관적인 데이터는 물론, 사람 관계에 있어서의 감사, 우리가 살아가는 사회의 구성원으로서의 감사, 성별에 따른 감사의 등 여러 방면에서 감사의 의미를 전문적인 내용으로 써 내려간 책이었다. 또한 감사가 미치는 긍정적인 면에 대해서도 아주 자세하게 설명해 주고 있다. 


특히 내가 가장 와닿았던 챕터는 감사 일기에 대한 내용이었는데, 위에서 말했듯이 업무를 할 때 형식적인 ‘감사합니다’라는 인사를 하곤 하는데, 직장 내에서 감사 인사가 직장 생활을 즐겁게 할 수 있는 동기부여가 되며, 동료에게 감사 인사를 할 경우 스스로에게 행복감과 보람을 더 느낀다고 말한다. 이 책을 읽기 전까지만 해도 그저 형식적인 인사에 불과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난 후 직장 생활에서 ‘감사합니다’라는 인사가 나 자신에게도 실제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 같이 느껴졌다.


감사함을 느꼈다면 꼭 표현을 해야 상대방도 알 수 있다. 감사함을 표현하는 것이 쑥스럽거나, 감사함이 미치는 긍정적인 영향에 대해 궁금하다면 <감사의 재발견>을 꼭 읽어보라고 추천해 주고 싶다. 감사함을 표현할 수 있는 실천의 동기부여를 줄 수 있음이 분명한 책이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