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신이 몰랐던 K - ‘진짜 선진국’ 대한민국을 위한 박노자의 불편한 제안
박노자 지음 / 한겨레출판 / 2022년 1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당신이 몰랐던 K. 책 제목 그대로 나는 한국에 대해서 모르는 게 너무나 많았다. 한국의 과거와 노동, 미래 등 여섯 개의 파트를 통해 우리가 알아야 할 한국의 진실들에 대해서 하나씩 설명하며 자국민이 행복하려면 어떠한 선택을 해야 하는지 말해주는 책이다. 


나라의 부도 중요하지만 그 나라에서 살고 있는 국민들 개개인의 행복감도 굉장히 중요하다고 생각한다. 지금은 잘 모르겠지만 몇 년 전 조사에서 자살률 1위 국가로 한국이 뽑힌 적도 있을 만큼 우리나라는 자살률이 굉장히 높고, 심지어 요즘 같은 시대에 영양실조로 죽는 신생아들도 있는데 과연 우리나라가 선진국이라 할 수 있는 건지 의구심이 들었다. 책에서는 단순히 부강한 나라, 개인의 ‘능력’의 유무를 떠나 모든 사람이 존엄성을 존중받을 권리를 가지며, 사회의 목표는 성장이 아닌 인간과 생태계의 총체적 생존이라는 걸 상식화 해야 한다고 서문에서 설명한다. 내가 생각하는 선진국은 사회 어디에서도 차별받지 않으며, 양극화 속의 빈곤으로 상류층만이 행복한 나라가 아닌, 모두가 잘 먹고 잘 사는 나라가 진정한 선진국이지 않을까 싶다. 


책을 읽으면서 청년 75%가 한국을 떠나고 싶어 한다는 기사제목에 대한 내용을 봤다. 우리나라는 잘 버는 사람만 잘 버는 나라, 결혼은 하고 싶지만 집이 걱정이고, 맞벌이 아니고서는 살아가기 힘든 나라, 결혼에 대해 걱정부터 해야 하는 나라이다. 그렇기 때문에 결혼을 안 하는 비혼주의가 늘어나고, 결혼을 늦게 하게 되는 게 아닐까 싶다. 


평소에도 빈부격차에 대해서 많이 생각을 했었는데 이 책을 읽고 나서는 내가 몰랐던 한국에 대해 자세하게 알게 되면서 좀 더 깊게 생각을 해보게 되었다. 오히려 선진국이라는 대한민국에 가려 보이지 않는 현실적인 부분들도 굉장히 와닿았다. 단시간에 갑자기 성장해버린 대한민국. 그 단시간이라는 성장에 미쳐 챙기지 못했던 작은 가치들을 다시 한번 생각해 볼 수 있는 계기가 되었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작성한 리뷰입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