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
장윤진 지음 / 에디토리 / 2022년 11월
평점 :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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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


답답할 정도로 영업 행위를 하지 않고

고객을 이롭게 아는 것, 그것에만 집중했다. 


직장 생활 경험도 없고 경엉 지식도 전무한데 

덜컥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하게 된 초짜 사장이 있다. 


가격 할인, 파워링크 홍보 대신

집중한 한가지 목표는 단 한가지였다 ! 

“무슨 일이 있어도 내 고객은 끝까지 지킨다 ! “


이 작가는 필라테스 스튜디오를 운영한다. 

여러가지 마케팅과 홍보방법이 존재하지만

작가는 오로지 고객관리에 최선을 다했다. 


고객의 마음을 열고 지키는 일이 먼저라는 철칙을 세웠다. 

그랬더니 고객은 무한한 신뢰를 보내주었다. 

당연히 그 신뢰는 위기 속에서도

잘 흔들리지 않았고 당연하게도 

부가 되어서 돌아 왔다 .


이 작가의 마인드는 나와 매우 유사하다. 

고객관리, 고객케어가 모든 비즈니스의 기본이라고

생각한다. 물고기를 잡았으면 다시 나가지 않도록

최선을 다해야 한다. 그러면 물고기들은 점점 불어난다. 


집토끼를 잘 관리해야 새로들어 오는 토끼들이 

관리가 되면서 차곡 차곡 쌓이게 되는 개념이다. 


한번 문 열고 들어온 사람은 

반드시 내 고객으로 만든다는 생각으로 임해야 한다.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하는 10가지 질문이 존재한다. 

1.어떤 마음으로 고객을 만나야 할까? 

- 사장의 마인드셋

2.어떤 고객에게 믿음을 줄까? 

-고객의 신뢰를 불러오는 정리정돈법

3.어떻게 처음부터 좋은 인상을 남길까?

-감사한 마음을 담는 인사법

4.어떻게 해야 우리의 진심이 닿을까? 

-고객의 행복을 지키는 표현법

5.어떻게 고객을 지킬까?

-진심을 전하는 공감법

6.재구매를 이끄는 최선의 전략은 무엇인가?

-솔루션이 보이는 고객 관리법

7.어떻게 지속성을 만들 것인가?

-흔들리지 않는 내실을 다지는 법

8.어떻게 고객과 끈끈한 관계를 맺을까?

-고객과 우정을 나누는 법

9.어떻게 위기에 강해질 수 있을까?

-난세를 이겨내는 학습법

10.어떻게 실력과 인성을 갖춘 인재로 키울까?

-회사와 윈윈하는 인재 양성법


10가지 질문을 통해서 답을 내리고 

방법을 알려준다. 

이 10가지 방법을 통해서 

떠난 고객도 다시 돌아오게 만든다고 하니 놀랍다. 


결국 진정성을 가지고 따뜻한 피드백을 통해서 

고객의 마음을 사로잡는 것이 핵심이다. 

이렇게 하게 되면 오랫동안 충성고객이 될 확률이

매우 높다. 경기가 안좋을 때 더욱 빛을 발휘 하는 것 같다.


왜냐하면 경기가 좋지 않을 때 제일 먼저 

그만두는 것이 운동이기 때문이다. 

그러나 이 작가의 경우에는 충성고객이 존재했기 때문에

무사히 어려운 시기를 잘 극복 할 수 있었던 것 같다. 


나 역시 새로운 비즈니스를 진행중인데 

고객님의 마음을 사로잡기 위해서 마음을 다하고

집중해서 한번 방문한 고객은 

결코 떠나지 않도록 감동 관리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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