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설득의 쓸모 - 아리스토텔레스부터 현대 과학에 이르기까지
이현우 지음 / 더난출판사 / 2022년 10월
평점 :
서평 설득의 쓸모

아리스토텔레스부터 현대 과학에 이르기까지
설득의 법칙은 정말 설득 효과가 있는가?
메타 과학으로 검증한 설득의 법칙 !
어떤 상황에서든 능히
설득할 수 있는 설득의 쓸모 !
이 책은 쓸모 있는 설득의 법칙을 제시한다.
전지현이 말하면 사람들은 왜 들을까?
첫인상은 설득력에 얼마나 영향을 미칠까?
잘생긴 외모는 설득력을 좌우하는가?
고래도 춤추게 한다는 칭찬은
상대의 호감을 사는데 얼마나 효과적인가?
최고의 세일즈맨은
은유의 달인이었다고 하는데, 은유는 항상 효과적인가?
외모는 뛰어나지 않는 사람은 어떻게 호감을 줄 수 있을까?
이런 질문을 통해서 이 책은 어떻게 답을 제시하는지
한번 생각해보면 좋겠다.
평소에 설득에 대해서 굉장히 많이 생각해보았다.
어떻게 하면 상대방의 의견을 내 편으로 만들 수 있을까?
사람들은 어떤 설득의 과정을 통해서
물건을 사고 마음을 주고 하는 것일까?
설득이라는 것은 어쩌면 논리가 굉장히 중요한 것 같다.
논리적인 전체적인 구조 앞에서 감정이라는
트리거를 활용해서 원하는 설득까지 만들 수 있는
구조가 굉장히 매력적이다.
이 책은 의외로 설득에 관해서 굉장히 매력적으로
묘사한다.
크게 3가지로 구분한다.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
어쩌면 조금 생소할 수도 있는 용어이기도 하다.
하나씩 설명을 해보자면
에토스 설득의 시작 유리한 조건을 먼저 만든다
그 다음 로고스를 통해서 언어의 기술로 끌어당긴다
마지막으로 파토스 감정을 배치해서 온전한 설득을
완성시킨다.
이 책은 3개의 큰 더어리로 분류를 한다.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 익숙하지 않는 용어지만
앞으로 익숙해지면 도움이 될만한 용어라고 생각한다.
1부 에토스ethos_설득의 시작, 유리한 조건 만들기
01 누가 설득하는가?
02 공신력의 설득 효과는 왜 점점 더 커지는가?
03 SNS 시대의 설득법
04 첫인상은 설득력을 얼마나 높이는가?
05 공통분모를 찾으면 설득이 쉬워진다
06 저항의 벽을 무너뜨리는 칭찬
07 45분 만에 낯선 사람을 내 편으로 만드는 법
08 부여된 권위의 힘, 평범한 악인은 어떻게 만들어지는가?
2부 로고스logos_설득의 절정, 언어의 기술로 끌어당기기
01 설득에서도 증거주의 원칙
02 스토리텔링, 가장 ‘힙’한 설득의 기술
03 긍정 메시지와 부정 메시지의 프레이밍 효과
04 최고의 세일즈맨은 은유의 달인이었다
05 생생함, 인스타그램의 성공 비결
06 메시지 반복, 무의식적인 설득 효과
07 반박할 수 없는 메시지 전달법
08 기승전, 그리고 결론은 명확할수록 좋다
3부 파토스pathos_설득의 완성, 감정 배치하기
01 공포는 어떻게 설득 효과를 높이는가?
02 죄책감, 하지 않으면 안 되게 하라
03 해도 후회, 안 해도 후회라면 그냥 해라
04 반발 심리를 이용한 설득
05 설득력을 지배하는 유머 코드
06 ‘정(情)’ 하나로 통하는 마음
07 달콤한 슬픔은 어떤 맛일까?
08 여자의 눈물은 설득 수단인가?
1부 에토스 역시 첫시작이 굉장히 중요하다.
유리한 조건을 우선 만드는 것이다.
공신력이라는 조건/ 첫인상의 조건/
공통분모의 조건/ 칭찬의 조건 등등
사람의 심리를 잘 활용하면
설득의 유리한 설정을 잘만들 수 있다.
하나씩 빌드업을 해간다면서 분명 결과물을
만들기에 도움이 될 것이다.
2부 로고스 설득의 절정이다.
언어의 기술로 끌어당긴다.
끌어당길 때는 역시 스토리텔링이다.
스토리의 힘은 굉장하다. 디테일하고
극복하고 이겨내는 스토리는 누구에게나
감동이 될 수 있다. 그리고 메시지의 반복 !
무의식적으로 메시지를 반복적으로 노출시키면
사람은 자기도 모르게 심기게 된다.
그렇게 무의식을 활용한 설득이 탄생하게 된다.
3부 파토스 설득의 완성이다.
감정을 통해서 설득을 완성시킨다.
공포와 죄책감 부정적인 감정을 불러 일으켜
설득을 완성시키는 것이 정석이라고 할 수 있다.
그리고 따뜻함 정으로 통해서 설득을 완성시킨다.
– 정리
설득의 쓸모를 읽고 알게 된 점이 많다.
설득에 에토스, 로고스, 파토스라는 키워드를 활용해서
조금 더 쉽게 이해할 수 있었다.
이 키워드를 사용하니 설득의 단계를 3단계로
이해할 수 있었고 중요한 핵심을 파악하는데
도움이 되었다.
요즘 마케팅이 발전하고 카피라이팅이라는 것이
점점 인기가 높아지고 있다.
이것들 모두 설득을 하기 위함이다.
상품을 판매하는 것도 역시 설득이다.
설득이라는 것이 평소에는 잘 몰랐지만
이 책을 통해서 설득의 매력을 충분히
느낄 수 있었고 깨달을 수 있었다.
앞으로 어떻게 설득의 쓸모를 활용해서
내 삶에 도움이 되도록 활용해봐야 겠다.
비즈니스모델에 바로 적용해봐야할
설득의 쓸모였다.
이 책을 출판사로부터 제공받고
직접 읽고 느낀 점을 솔직하게
서평으로 기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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