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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타벅스 지리 여행 - 스타벅스에서 시작하는, 공부가 되는 지리 여행
최재희 지음 / 북트리거 / 2022년 10월
평점 :
서평 스타벅스 지리여행

스타벅스 지리여행
스타벅스에서 시작하는
공부가 되는 지리여행
스타벅스는 왜 사람이 많을까?
이 책을 보면서 알게 되었다
내 손에 들린 스타벅스 음료 한잔
여기에 상상하지 못한
지리의 비밀이 숨어 있다!
요즘 스타벅스는 빠르게 성장하고
많은 가게를 열고 있다.
핫플레이스에는 어김없이 생긴다
그리고 도심을 걷다 보면
한 구역에만 여러개의 스벅도 눈에 띈다
달콤쌉싸름한 커피 향기와 함께하는
스타벅스 지리 여행 함께 떠나보자~
평소에 스타벅스를 좋아한다.
왜냐하면 서비스가 좋다.
그리고 청결하다.
같은 스벅의 매장을 하도 많이봐서
이제는 안정감까지 느껴지곤 한다.
그러나 스타벅스가 처음 생겼을 때는
굉장히 좋아하지 않았다.
왜 저렇게 비싸냐
커피가 너무 쎄다 강하다 탄맛이 강하다 등등
좋지 않았는데 어떻게 좋아지게 되었을까?
과거를 잠시 돌이켜보니
친하게 지내던 지인과 커피숍을 자주 갔는데
의외로 스타벅스의 서비스가 너무 좋았다.
예를 들어 휘핑크림 리필을 여러번 해준다던지
주문할 때 시럽을 더 준다던지
그리고 별이라는 시스템을 활용해서
음료를 저렴하게 먹을 수 있다던지
알고 보니 매니아층이 생길수 밖에 없는 듯했다.
나의 경우도 텀블러를 자주 갖고 다닌다.
음료 하나와 텀블러를 활용해 음료를 마시면
별이 2개가 된다. 골드가 되면 6잔 +1 잔이 되는 셈이다.
물론 다른 곳보다 커피가 아주 싼 것은 아니지만
비슷한 가격대의 커피숍 보다는 훨씬 싼 개념이 된다.
그러나 잘 모르는 사람들은 스벅을 잘 오지 않는다.
이런 시스템이 있는 것을 잘 모르고
비싸다는 인식으로 인해서 그럴지도 모르겠다.
이렇게 스타벅스에 호의적인 생각을 가지고 있는데
이 책을 발견했다 ! 꼭 읽어 보고 싶었다
지리 쌤이 밝히는 스타벅스의 지리 궁금했다
책속에는 어떤 내용이 있을까?
목차를 통해서 간략하게 알아보자
이 책은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사진을 통해서 보면 알 수 있듯이
서울, 경기, 인천, 강원도, 경북 문경, 대구 팔공산,
울산, 군산, 제주도 까지
지역을 한 장의 테마로 묶어서
스타벅스를 활용한 지리이야기가
더욱 궁금하게 만드는 것 같다.

핫플레이스, 새로운 공간, 암석지대, 하천과 바다의 테마로
4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1장 핫 플레이스 그곳엔 꼭 스타벅스가 있다
공간에 담긴 정보는 힘이 세다_ 이대R점
젠트리피케이션으로 몸살을 앓는 홍대 상권_ 홍대역8번출구점
사람이 모이는 곳에는 카페가 있다_ 강남R점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세계지리] 미국 스타벅스 시애틀 파크 플레이스점
2장 새롭게 탄생한 공간 스타벅스, 공간의 상징으로 자리매김하다
‘큰 언덕 마을’ 대치동은 어떻게 만들어졌을까?_ 대치은마사거리점
혁신도시, 성공할 수 있을까?_ 원주반곡DT점
갯벌이 사라진 자리, 그 위에 만들어진 도시_ 송도컨벤시아대로DT점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세계지리] 중국 스타벅스 상하이점
3장 암석이 만든 자리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여행은 즐겁다
굽이굽이 고갯길, 시간 여행자가 되어 걷다_ 문경새재점
변신의 귀재, 화강암이 만든 지형_ 대구팔공산점
화산섬 제주의 풍경을 맛으로 느끼다_ 제주애월DT점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세계지리] 두바이 스타벅스 이븐바투타몰점
4장 하천과 바다 그림 같은 풍경에 스타벅스를 더하다
산과 강이 어우러져 탄생한 자리_ 더양평DTR점
곶과 해안단구가 빚어낸 풍경_ 울산간절곶점
역사와 간척의 도시, 군산_ 군산대점
[스타벅스와 함께하는 세계지리] 튀르키예 스타벅스 베벡점
거의다 국내지만 4 곳은 해외다.
전세계 1호점 시애틀 스타벅스, 중국 상하이 스타벅스
두바이 스타벅스, 튀르키예 스타벅스
사진을 통해서 보는 것이지만 그 지역에 맞게
핫플레이스에 스타벅스를 잘 녹인 것이 인상적이라고 생각한다.
참 그러고 보니 경주에도 스타벅스가 있는데
굉장히 매력적인 한옥 스타일의 스타벅스가 기억이 난다.
12개의 스타벅스 중 인상 깊은 스타벅스 매장이 있다.
비록 내가 가본 곳은 3곳 밖에 되지 않는다.
하지만 송도, 원주,
송도는 인천의 한 동네인데 옛날부터 인천은 갯벌 도시였다.
하지만 꾸준한 개발을 통해서 지금은 상상도 하지 못할
멋진 동네가 되었다. 고층이 아파트와 국제신도시가 되었다.
원주랑 대구 팔공산 점은 화강암 산지 부근에 위치해 있다.
그렇기 때문에 지리적으로 산이 있고 아름다워지는 것 같다.
이런 지리적 위치이기 때문에 사람들이 몰려 온다고 작가는 말한다.
그리고 신기한 것은 강남지역의 스타벅스다.
강남역에 보면 스타벅스가 2개나 있고 마주보고 있어서
정말 신기하다는 생각을 했었다.
어떻게 스타벅스가 찻길 건너 2개가 있을까?
이 책을 통해서 알고 보니 스타벅스는 백프로 직영점이다.
그래서 강남역의 유동인구가 엄청 많기 때문에
마주보는 2곳이 있어도 그 인구를 담을 수 있다는
개념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사실 강남역 부근에는 20개가 넘는다.
논현역, 신논현역, 강남역, 역삼역까지
강남부근에 이렇게 스타벅스가 많은 이유는
유동인구의 인구량 만큼 스타벅스가 있다.
직영점이기 때문에 서로 경쟁하다는 개념보다는
서로 윈윈하는 개념이라 스타벅스가 많아도
상관 없다는 것이 굉장히 신선했다.

– 정리
스타벅스 지리여행을 읽고 스타벅스를
더 좋아하게 되었다.
작가는 지리선생님이다.
지리적인 관점으로 스타벅스를 이해하고 이렇게
책도 쓰게되었는데 이 책을 보면서
자연스럽게 스타벅스의 위력? 매력을 한번더
느낄 수 있게 된 것 같다.
한국의 지리적인 관점으로
관광지, 특이한 지리의 스타벅스와
유동인구가 많은 곳의 스타벅스는
나에게 새로운 관점을 깨달을 수 있었다.
스타벅스를 한번 좋아하면
헤어나올 수가 없는 것을 몸소 경험했는데
이렇게 책을 통해서 한국의 스타벅스를
이해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의외로 스타벅스 주변에
멋진 풍경이나 경치를 볼 수 있는 곳이 많아서
다음에 여행을 한번 떠나보고 싶은 생각도
들었다.
평소에 스타벅스에 대한 관심이 많은 사람은
이 책을 통해서 스타벅스의 매력을 느껴볼 수
있을 것 같다
그리고 지리에 대한 관심, 여행에 대한 관심이
큰 사람도 이 책을 통해서 충분하게
알고 즐길 수 있을 것 같다.
이 책은 출판사로부터 제공받고
직접 읽고 느낀 점을 솔직하게
서평으로 기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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