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의 정석 (시리즈 20만 부 기념 특별판) - 기획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10가지 습관
박신영 지음 / 세종(세종서적) / 2022년 6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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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평 기획의 정석 


서평 기획의 정석 

기획을 시작하는 사람들을 위한 10가지 습관


기획이 뭘까? 라는 질문을 평소에 스스로에게 

많이 던졌다. 기획에 대한 정의를 찾고 해답을 

구하는 과정이 의미가 있었다.

생소하거나 익숙한 단어지만 답을 바로 할 수 없을 때

항상 생각해본다. 이 뜻을 내가 잘 알고 있나?

이렇게 질문하고 답을 찾아 가는 것이 메타인지를 높이는데

아주 큰 도움이 된다. 

 

기획 : 일을 꾀하여 계획함 

꾀하다 : 어떤 일을 이루려고 뜻을 두거나 힘을 쓰다.


즉 기획을 한다는 것은 어떤 일을 이루기 위해서

생각하고 고민하고 그 계획한 것을 해내는 것이다. 


기획을 가지고 일하는 것은 정말 중요하다. 

특히 요즘시대에는 즉흥적으로 하는 것을 

많은 사람들이 좋아한다. 

하지만 그 즉흥도 큰 테두리, 큰 그림의 기획 안에서

이루어져야지만 더욱 가치가 빛날 수 있다. 


왜냐하면 즉흥적하는 것만 좋아하다보면,

즉흥적으로만 하면 시간이 지나다보면 

결국 산으로 갈 확률이 높다. 

산으로 간다는 의미는 애초에 생각했던 방향과 

다르게 갈 수 있기 때문에 많은 리스크와 

손해와 실수를 범할 수 있기 때문에 

기획의 가치는 더욱 클 수 있다. 


기획의 중요성에 대해서 너무나 잘 알고 있지만

어떻게 하는 것인가? 어떻게 기획해야 할까를

늘 고민했었다. 현재도 구상중인 아이디어와 

비즈니스 아이템이 있지만 기획을 짜보려고 하면

어려워지는 느낌을 받고 있었다. 


그러던 와중에 기획의 정석이라는 책을 보고 

많은 부분을 깨달을 수 있었다. 

우선 목차를 보자면 10개의 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이 책의 목차는 조금 쉽게 표현하자면

작가가 추구하는 기획의 정석 10가지를 나열해둔 것이다. 


1장 Brain_근본적으로 중요한 게 뭘까

2장 Focus_기획이 기억되려면

3장 3WRⓡ_기획 기본기는 뭘까

4장 Key message_됐고, 한마디로 뭔데

5장 5Why_잘 팔리는 건 이유가 있다

6장 Whom_근데 가 사

7장 Flow_왜 내 말을 못 알아들을까

8장 Dividing_쪼개야 빈틈이 보인다

9장 Binding_묶어야 뭔가 나온다

10장 Expectation effect_가성비를 검증해보자


총 10개의 기획 로드맵이 구성되어 있다. 

기획이라는 것을 비즈니스로 로드맵을 설정해보자면 

구상 - 실행 - 피드백 이렇게 3개로 나눌 수 있을 것이다.

먼저는 구상을 어떻게 해야하는가?

시작점이니 만큼 제일 중요한 부분이라고 생각한다. 


그래서 문제의 본질을 찾고 비즈니스, 아이템의 가치를

찾을 수 있다. 먼저는 5WHY를 통해서 알 수 있듯이

왜라는 질문을 집중적으로 파고들면서 질문 해볼 수 있다. 

그러다보면 문제의 본질, 아이템의 본질을 파악할 수 있다. 

만약에 5WHY로 질문하는 과정중에 답을 하지 못했다면

다시 생각해봐야 한다. 그래야만 튼튼한 기획력을

가지고 비즈니스 아이템이나 구상을 할 수 있다. 


다음은 실행 부분이다. 

사실 구상을 했다고 해서 완벽하게 만들어 진 것은 아니다.

왜냐하면 때로는 실전에 부딪혀봐야만 알 수 있는 것들이 많다.

그렇기 때문에 실행을 해봐야 한다. 

구상을 한뒤에 기획을 해보고 보고서를 만들어보고

설문지를 통해서 대중의 니즈를 파악한다든지 

다수의 문제점이라든지 다수의 해결점을 찾아 볼 수 있을 것이다. 

그러면서 조금씩 구상했던 것들을 실행에 옮김으로서 

피드백이 나올 수 있다. 이 때 이 피드백을 반복적으로 할 때

원하는 비즈니스를 완성할 수 있을 것이다. 




— 마무리 


기획의 정석을 읽고 역시 비즈니스의 첫 시작은

기획이구라는 것을 다시 한번 깨닫게 되었다. 

정성들여 만든 기획을 통해서 다음 단계, 다음 단계가 

연쇄반응 하면서 원하는 결과물을 얻을 수 있었다 .


기획이라는 것이 어쩌면 거창하지 않을 수 있다. 

그저 정리하고 수정하고 방향을 설정하는 것이라고 

이해하면 기획이라는 것을 보다 쉽게 와닿을 수 있을 것이다.


기획의 정석의 10가지 단계를 통해서 

기획에도 체계와 순서와 논리가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 책을 읽고 가장 좋았던 점은 

무심코 넘겼을 것 같은, 당연히 알고 넘어 갈 것이라고 

생각했던 것들도 다시 한번 정리할 수 있어서 좋았다. 


그리고 그림으로 알기 쉽게 설명해주어서 

더 잘 이해가 되었다. 


그래서 기획이라는 것이 정말 필요하구나라는 것을

깨닫게 된 것이 이 책을 읽고 크게 배운 점이라고 할 수 있다. 


지금 생각해보니 기획이라는 것이 

단지 큰 기업에만 적용 되는 것이 아니라 

요즘에는 개인 브랜딩, 개인 사업에도 기획이라는 것이

적용할 수 있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든다.


개인사업에도 개인의 컨텐츠에도 기획을

세워서 사업을 만들어 간다면 

더할 나위 없이 좋을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 


나에게도 현재 비즈니스 할 아이템이 몇가지 있는데

이것 또한 기획이라는 도구를 통해서 

완성해보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그런 의미에서 이 책은 정말 잘 선택했고 

의미 있게 읽었다고 볼 수 있다. 




이 책은 출판사로 부터 제공받고 

직접 읽고 느낀점을 솔직하게 

서평으로 기록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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