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획자의 습관 - 스치는 일상을 빛나는 생각으로 바꾸는 10가지 비밀
최장순 지음 / 더퀘스트 / 2020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기획이라고 하면 뭔가 대단히 거창하고 어렵게 느껴진다.

그러나 <기획자의 습관>의 저자는 기획은 거창한 게 아니라고 한다.

‘어떻게 하면 되지?’라는 생각이 곧 기획이다.

기획은 ‘어떻게 하면’이라는 ‘방법(How)’의 차원, ‘하면’이라는 ‘실행(Implementation)’의 차원, 그리고 ‘되지?’라는 ‘효과(Effect)’의 차원을 동시에 담고 있다.

원하는 결과를 먼저 정하고, 그것이 효과로서 나타날 수 있도록 유도하는 것이다.

기획은 특정 대상에 대해, 특정한 목적을 정하고, 그 목적을 달성하는 데 가장 적합한 행동을 디자인하는 것이다(p. 25-26),라고 정의한다.

이 책에서 제시하는 기획자의 첫 번째 습관은 생활습관이다.

사진을 보거나 해시태그를 보더라도, 남의 대화를 엿듣거나 거리를 걷는 중에도 깊이 있는 관찰을 통해 트렌드를 읽고 기획과 연결한다.

정보들을 유형별로 나누어 기록하고 정리하는 습관은 정보를 찾느라 시간을 낭비하지 않아 기획을 위한 시간을 조금이라도 더 확보하고자 하는 습관이다.

기획자의 두 번째 습관은 공부습관이다.

공부에도 노력이 필요하고 제대로 된 한 권의 책에 집중하라고 조언한다.

책을 읽을 때 끝까지 못 읽는 때도 있는데 그러면 왠지 모르게 오는 죄책감이 있다.

그래서 저자의 완독 콤플렉스를 버리라는 말에 위로가 됐다.

기획자의 세 번째 습관은 생각 습관이다.

저자는 언제나 기획을 할 때 ‘왜’라는 문제를 고민하고, 기업이 취할 수 있는 업의 본질을 고민한다.

이런 고민은 기업이 어떻게 진화해야 하는지에 대한 포괄적 방향을 제시할 것으로 생각하기 때문이다(p. 235).

저자의 말처럼 우리가 생각하든 그렇지 않든 우리의 일상은 기획의 연속이다(p. 278).

기획은 언제나 보다 나은 생활을 위한 것이었다.

좀 더 나은 내일을 위한 작은 차이의 연습, 그것이 기획의 본질이다(p. 280).

이 책을 읽고 스치는 일상에서 깊이 있는 관찰과 정리, 꾸준한 공부와 ‘왜’를 깊이 고민해서 더 나은 내일의 내가 되도록 해야겠다는 다짐을 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