더 프랙티스 - 놀라운 성취를 이뤄낸 사람들의 비밀
세스 고딘 지음, 도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6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Practice' 라는 단어를 사전에서 찾아보면 여러가지 뜻이 있지만 일반적으로 연습 혹은 연습하다 라는 의미로 많이 사용된다. 우리는 무언가를 배우거나 시작할 때 연습을 통해 익히고 배워서 목표에 도달한다. 기본적인 재능외에 연습이라는 실천을 통해 원하는 목표를 달성할 수 있다.

 

연예인, 운동선수, 음악가, 미술가와 같은 예술인뿐만아니라 일반적인 직종의 다양한 직업을 가진 모든 사람들이 어떤 목표를 세우고 이루기 위해서는 목표까지 도달하는과정이 필요하며 그 과정속에는 부단한 연습이 필수라는 것을 모르는 사람은 없다.

 

그러나 대부분 모든 과정을 생략하고 단번에 원하는 목표에 도달하는 방법을 원하고 찾아보지만 결코 그런 마법은 존재하지 않는다. 역시 프랙티스가 필요하다.

 

<더 프랙티스>의 저자 세스 고딘은 프랙티스를 다음과 같이 정의하였다.

 

p6

우리가 창의적인 작품을 만들고, 그것을 세상에 보여주기까지, 그 과정의 시행착오를 견딜 수 있는 유일한 방법은 꾸준한 실행뿐이다. 우리는 이것을 프랙티스라고 부른다.

 

<더 프랙티스>는 너 자신을 믿어라, 이타적으로 행동하라, 프로가 되어라, 의도를 가지고 실행하라, 슬럼프는 없다, 주장하라, 너만의 스킬을 연마하라, 한계를 넘어라 등 8chapter 로 구성되어있다.

 

8가지 모두 중요한 이야기들이지만 그 중 '너 자신을 믿어라' 라는 부분이 제일 중요하지 않나 하는 생각이다. 흔히 하는 말이지만 가장 필요한 것이 바로 나 자신이 스스로를 믿고 실천하는 것이 아닐까 생각된다.

 

p18

창의적인 사람들이 가진 습관의 중심에는 신뢰가 자리한다. 자아, 숨겨진 자아, 유일무이한 자아를 믿어야 하는 어려운 과정이 있지만, 당신만의 습관을 찾아야 한다. 그렇게 한다면 당신은 마법을 부리는 삶을 살게 될 것이다.

 

<더 프랙티스>에는 저글링을 하는 법과 부엉이를 그리는 법에 대한 내용이 나온다.

 

저글링은 몇개의 공을 번갈아 던지고 받는 재미있지만 결코 쉽지 않은 동작이다. 실제로 저글링을 연습해 보았지만 한 번도 성공하지 못했다. 왜 그럴까? 우리는 저글링을 할 때 공을 던지는 것보다 공을 받으려는 행동에 더 집중한다. 그러나 <더 프랙티스>를 통해 저글링을 잘 하려면 받는 것보다 던지는 것이 더 중요하다는 점을 깨닫게 되었다.

 

p26

저글링 하는 법을 배우지 못하는 건 항상 다음 공을 받으려 달려들기 때문이다. 일단 떨어지는 공을 받으려고 달려가면 다음 공을 던지는 자세가 흐트러진다. 그러고 나면 모든 게 엉망이 된다. (중략)

우리가 할 일은 공을 던지는 것이다. 받는 건 저절로 된다.

 

'부엉이를 그리는 법'에서 결과부터 말한다면 우리가 부엉이 한마리를 그리는데 많은 과정이 필요하다는 것이다. 그러나 대부분 그 과정을 생략하고 바로 멋진 부엉이 그림을 그릴 수 있기를 바란다. 그러나 사용설명서를 읽고 자전거 타는 법을 배우는 사람이 없듯이 부엉이 그림도 선 몇개로 그릴 수 없다는 것이다




프랙티스를 해야하는 것은 알겠는데 그렇다면 어떻게 해야 하는 것일까?

 

p239

우리는 그 동안 조금은 의도를 생각하며 일해왔다. 어쩌다 한번 하던 걸 규칙적인 습관으로 바꾸면 우리에게 기회가 찾아 온다. 다음과 같은 이야기를 계속 반복하는 것이다.

 

1. 이것은 프랙티스이다.

2. 이 일에는 목적이 있다.

3. 나는 변화를 만들고 싶다.

4. 그 변화는 특정한 누군가를 위한 것이다.

5. 어떻게 하면 더 잘할 수 있을까?

6. 계속 반복할 만큼 오랫동안 끈질기게 매달리 수 있을까?

7. 1부터 6까지를 반복한다.

 

무엇인가를 꾸준히 계속한다는 것은 쉬운일이 아니다. 더구나 알 수없는 결과를 기다리며 무한 반복하기란 더더욱 쉽지 않다. 이 책은 그런 사람들을 위한 책이라는 생각이 든다. 많은 자기계발서의 책들이 실천, 반복, 과정의 중요성을 강조한다. 그런 책들과 <더 프랙티스>가 차별화되는 부분은 결과보다는 과정을 중요시하고 그 과정을 실행해나가는 부분을 집중적으로 설명하고 단계적으로 알려준다는 것이다. 성공을 위해 꾸준히 실천하는 것이 어려운 사람들이 읽어보면 좋을 책으로 추천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