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 클래식 잡학사전 1
정은주 지음 / 42미디어콘텐츠 / 2020년 9월
평점 :
구판절판




클래식 음악을 듣는다고 하면 매우 고상해 보이고 음악에 조예가 깊어 보이고 수준 있어 보인다. 알고는 있지만 막상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 별로 재미도 없고 얼마 듣지 않아서 잠이 쏟아진다. 수면 음악이었다.

최근에 클래식 음악이 재미있어졌다. 책을 읽거나 글을 쓸 때 혹은 걷기 운동을 할 때 혹은 출퇴근 시 클래식 음악을 듣는다.

전에는 책을 읽거나 글을 쓸 때 음악을 들으면 집중이 되지 않았다. 그런데 클래식 음악을 틀어놓으면 전혀 방해가 되지 않고 때로는 더 집중이 잘 되는 듯한 느낌이 든다.

그런데 클래식 음악을 들으면서 한계를 느끼게 되었다. 클래식에 대한 지식이 별로 없다 보니 듣는 음악이 한정이 되었다. 베토벤, 모차르트, 슈베르트, 바흐, 차이콥스키, 최근에 알게 된 라흐마니노프의 음악 정도이다. 그러다 보니 듣는 음악도 한정이 되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은 클래식에 대해 문외한인 나에게는 매우 도움이 되는 책이다. 도움이 될 뿐만 아니라 음악과 관련된 에피소드들이 곁들여져 재미있기까지 하다.

클래식에 관한 책들은 일반적으로 음악가와 음악가의 작품 소개, 작품 관련 이야기들이다. 이야기를 들을 때 정사보다는 야사가 재미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은 음악가들에 대한 숨겨진 이야기들이 흥미를 끈다.

명성에 걸맞게 죽어서도 편하지 못했던 베토벤은 61년간 세 차례에 걸쳐 부검을 받았다고 한다. 물론 부검을 위해 베토벤의 시신을 따로 파낸 것은 아니다. 청력과 관련된 신체 조직만을 따로 보관하여 부검을 한 것이다. 그런데 그 청력 기관 조직이 사라졌다고 한다. 리스트는 유명한 바람둥이였으며 유부녀와의 불륜으로 파리의 사교계에서도 유명하였다고 한다. 스트라빈스키도 유부녀와 불륜 관계였는데 본처에게 생활비도 제대로 주지 않았다고 한다. 스트라빈스키의 비하인드스토리를 들으니 그의 음악이 아무리 뛰어나도 즐겨 듣고 싶지는 않다는 생각이 들기도 한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를 읽고 알게 된 피아니스트 글렌 허버트 굴드는 괴짜 중의 괴짜라고 소개하였다. 굴드는 연주를 하면서 큰소리로 콧노래를 부른다고 한다. 그리고 그는 연주회에 항상 접이식 '난쟁이 의자'를 갖고 다녔다. 피아니스트에게 손은 가장 소중한 재산이다. 굴드는 그의 손을 보호하고자 악수 금지 공식 선언문을 인쇄하여 자신의 연주회에 온 사람들에게 나누어주었다고 한다.

p131

피아니스트의 손은 가끔 예측할 수 없는 방식으로 부상을 당할 수 있습니다. 말할 필요도 없이 이것은 매우 심각한 부상이 될 수 있습니다. 따라서 악수를 피해주시면 정말 감사하겠습니다. 그저 부상 가능성을 막자는 것입니다. 감사합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는 이야기와 함께 QR코드가 있어 정은주 저자가 진행하는 '클래식 잘 읽어주는 누나'에 있는 음악들을 감상할 수도 있다. 책을 읽으며 관련된 음악가의 음악을 바로 감상할 수 있어 좋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은 나처럼 클래식에 대해 잘 모르는 초보 입문자들에게 쉬우면서도 재미있게 클래식을 접할 수 있게 도와주는 책이다. 또한 다양한 클래식 음악가와 다양한 클래식 곡들을 알게 되어 클래식에 대한 지식을 넓히는데도 많은 도움이 된다.

최근에 클래식에 관심이 생기며 클래식을 좋아하게 되었지만 지식의 한계로 아쉬웠었다. <알아두면 쓸모 있는 클래식 잡학사전>을 읽고 난 후에는 새로운 음악가들도 알게 되었고, 새로운 곡들을 알게 되어 다양한 클래식 음악들을 들을 수 있게 되었다. 무엇이든 알고 나면 더 재미가 있듯이 책을 읽고 나니 클래식 음악에 더 빠져들게 되는 듯하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