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 - 은쌤이 들려주는 역사적 만남 이야기
은동진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1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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역사에 대해 알면 알수록 흥미롭고 궁금한 것들이 많아진다. 특히 기록으로 남겨진 역사적 사실이 부실할 경우 추측성 주장들이 다양한 역사기록으로 남게 되는 경우도 있다. 그러나 많은 역사학자들은 최대한 사실적 기록을 근거로 정확한 역사를 전하기 위해 방대한 역사자료들을 샅샅이 훑어 왜곡되지 않은 역사를 기록하려 애쓴다는 것을 잘 알고 있다.

이렇게 재미있는 학문을 학창시절에는 왜 그리 지루해하였는지 후회가 된다. 역사에 대해 읽다보면 그저 지나간 과거 이야기로 치부하기에는 현대사회와 겹쳐지는 부분들이 너무나 많다. 물론 사상이나 전통, 관습, 환경등 너무나 많은 부분들이 변하였지만 자세히 들여다보면 여전히 과거의 사회와 현재의 사회가 별반 다르지 않음을 느끼게 된다.

곰곰이 생각해보니 재미있는 학문을 지루하게 여겼던 이유는 너무나 재미없게 전달해주었던 방식이 문제 아니었을까 생각한다. 그저 교과서처럼 팩트만 전달하려 한다면 역사는 결코 재미있는 학문이 될 수 없다. 스토리가 덧붙여져야 비로소 흥미롭게 다가갈 수 있는 학문이 되지 않을까 생각이 된다. 사극드라마가 인기 있는 이유도 아마 역사에 흥미로운 스토리를 곁들여서 일 것이다.

<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는 바로 역사적 사실에 각 인물들의 흥미로운 스토리를 엮어서 마치 드라마를 보듯 재미있게 읽어나갈 수 있도록 하였다.

각 장마다 역사적인 인물 두명씩 소울메이트로 엮어 은동진 저자가 바로 옆에서 조곤조곤 설명하듯 이야기를 풀어나간다. 흥미로운 스토리 위주로만 구성된 것이 아니고 역사적 사실을 뒷받침하는 사적자료들을 근거로 하여 깊은 신뢰감을 준다.

이 책에는 16명의 역사적 인물들이 두명씩 짝을 이뤄 소개되고 있다. 올해 '천문'이라는 영화를 통해서도 소개가 되었던 '세종' 과 '장영실' , 비운의 왕으로 유명한 '단종' 과 하늘 아래 두 임금이 있을 수 없다며 단종에 대한 신하로서의 절개를 지킨 '성삼문' , 조선초기에 세종과 장영실의 콤비가 있었다면 조선중기에는 '정조' 와 '정약용'이란 콤비가 다시한번 조선의 중흥을 일으킨다. 오성과 한음으로 유명한 '이항복'과 '이덕형'의 이야기도 있다. 임진왜란에는 이순신장군만이 나라를 지킨것이 아니다. '권율' 과 '김시민'이라는 영웅들이 있었기에 조선이 건재할 수 있었다. 조선시대의 여류예술가를 꼽으라면 당연히 '신사임당' 과 '허난설헌'을 말하지 않을 수 없다. 상인의 신분이 비록 천하기는 하지만 현대와 마찬가지로 돈은 권력과 맞먹는다. 조선 최고의 상인 '김만덕' 과 드라마 상도의 주인공으로 유명한 '임상옥'이 있다. 조선 최고의 화가는 누가 있을까? 보통은 김홍도와 신윤복을 대표화가로 이야기 하겠지만 이 책에서는 '김홍도' 와 '장승업' 두 화가를 소울메이트로 소개하고 있다.

<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속에 나오는 인물들 대부분이 역사적으로 유명하여 그들에 대한 역사적 스토리를 어디에서든 본 적이 있으리라 생각된다. 이 책은 단순히 흥미로운 이야기들만 부분 발췌한 것이 아니라 인물들의 생애와 인물들이 살았던 시대적 배경에 대해 간략하지만 엑기스를 뽑아내듯 추출하여 써놓았기에 단편소설을 읽는 듯 빠져들어서 읽게 만든다.

16명의 인물들을 모두 소개 하고 싶지만 지면상의 문제로 나의 관심을 끌었던 3명의 인물에 대해서 간략히 소개하고자 한다. 바로 신사임당, 허난설헌, 김만복 세명의 여인이다.

신사임당의 왜곡된 이미지

우리가 기존에 알고 있던 신사임당의 이미지는 바로 현모양처의 모범답안 인물이다. 특히 율곡 이이를 훌륭하게 키워낸 어머니로서의 신사임당은 모든 어머니상의 기본적인 이미지로 굳어졌다. 그러나 사실 신사임당은 조용히 내조만 하던 여성이 아니다. 오히려 신사임당은 남편의 외조를 받아 자신의 목소리를 낼 줄 알았던 시대를 앞서가는 여인이었다고 한다. 그렇다면 신사임당은 어떻게 현모양처를 상징하는 인물이 된 것일까?

신사임당의 현모양처 이미지는 정치적 목적과 의도에 따른 신화 만들기 프로젝트였던 것입니다.

현모양처의 전설로 빚어지다 228p

현모양처가 갖는 본래의 뜻은 결코 나쁘지 않다.그러나 여성들의 모습을 현모양처라는 단어로 포장해 놓으면 여성의 진취적인 모습이 가려지는 것은 사실이다.


원조 한류 스타 허난설헌

허난설헌하면 홍길동의 저자 허균의 누이이자 여류문학가로 유명하다. 그런데 허난설헌이 사실은 당시 조선에서보다 중국 명나라에서 더 유명세를 떨쳤고 덕분에 조선에서 유명해졌다는 것을 처음 알았다. 그야말로 조선시대 한류열풍의 장본인이라 할 수 있다.

허난설헌은 어려서부터 천재성을 드러낸 신동이었다. 5살에 글을 읽고 7살에 시에 능하여 8살에 '광한전 백옥루 상량문'이라는 시를 지었다(240p)고 한다.


그러나 허난설헌의 행복은 어린시절 잠깐이었고 15세에 결혼을 하며 불행이 시작되었다. 신사임당이 남편의 외조를 받은 것과 달리 허난설헌은 한량인 남편때문에 맘고생을 많이 한 듯하다. 불행한 결혼생활, 고부간의 갈등, 자식들의 죽음등 허난설헌의 삶은 불행의 연속이었고 결국 27세의 나이에 요절을 하였다. 어쩌면 허난설헌의 작품이 뛰어나 것은 그녀의 삶을 문학으로 승화시켰기 때문이 아닌가 생각한다.

제주를 살려낸 '만덕할망' 김만덕

할망은 제주신화에 나오는 여신에 해당한다고 한다. 기생출신이었던 김만덕은 어떻게 제주의 여신격인 '만덕할망'이 되었을까.

정조시대에 큰 가뭄이 들어 제주도에서 죽어나가는 사람이 속출하였다고 한다. 이 때 김만덕이 10년동안 모은 거액의 재산을 내놓고 자신의 인맥과 역량을 총동원하여 육지에서 쌀을 구해 제주도의 규휼에 바쳤다(263p)고 한다.



김만덕은 여자로서 그것도 천민인 관기출신으로 어마어마한 부를 이루었다. 김만덕의 재산 축적방법은 크게 기녀활동, 객주업, 매점매석, 유통업, 근검절약등이다.(265p) 가진것 없는 상태에서 어마어마한 부를 이루었다면 분명 좋은 소리만 들을 수는 없었으리라. 그러나 중요한 것은 김만덕은 돈을 써야 할 타이밍을 정확하게 알고 화끈하게 쏠 줄 아는 진정한 부자였다는 것이다.(269p)

김만덕은 제주규휼의 공을 인정받아 평민으로서 왕을 알현하는 행운을 얻는다. 지금도 평범한 시민이 대통령을 만난다는 것이 쉬운일이 아닌데 하물며 조선시대에 그것도 평민 여성으로서 왕을 알현한다는 것은 기적과도 같은 일이라 할 것이다. 그만큼 김만덕이 행한 베품은 왕의 마음을 움직일 정도로 크나큰 덕행이었다. 요즘 코로나로 어려운 시대에 김만덕과 같은 인물이 나오지 않음이 안타까울 뿐이다.

3인의 여성에 대해 간단하게 소개하였지만 이 책에 나오는 인물들의 스토리가 모두 흥미롭다. 역사에 대한 지식이 많지 않은 내게는 정말 재미있게 읽은 책이다. 문장들도 어렵지 않아 학생들이 읽어도 매우 좋을 듯 하다. 딱딱한 교과서 내용에 이 책의 흥미로운 스토리를 덧붙인다면 역사공부가 재미있어지고 역사적 흐름도 쉽게 기억할 수 있을 듯하다.

어떤 부분은 관련된 역사기록이 궁금해지기도 한다. 허난설헌의 이야기는 좀 더 깊게 알아보고 싶어진다. 또한 그녀의 작품들을 읽어보고 싶다는 생각도 든다. 이 책을 읽으면서 연관된 역사에 꼬리잡기식 역사공부를 하는 것도 좋겠다. <조선을 풍미한 16인의 소울메이트>로 쉽고 재미있게 역사에 다가가 보자.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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