글을 쓰면서 키워드의 중요성에 대해 크게 인식하지 못하였다. <네이버 & 포스트 만들기>를 읽으면서 어떤 키워드를 선정하는가에 따라 글의 검색 노출에 영향을 끼친다는 것을 알게 되었다. 키워드를 선정하는 방법은 네이버검색 광고의 '키워드 도구'를 이용해 알아볼 수 있다. '키워드 도구'에 가장 많이 나타난 키워드들을 조합하여 제목을 정하는 것도 검색 상위 노출을 높이는 방법 중 하나이다. 그러나 무조건 검색수가 높거나 포스팅된 콘텐츠수가 많은 키워드를 사용하는 것이 유리한 것은 아니다. 블로그 운영 기간이 짧은 경우일수록 검색수가 적거나 포스팅된 콘텐츠수가 많지 않은 키워드로 틈새시장을 공략하듯 사용하는 것이 더 좋은 방법이라고 한다.
블로그를 시작하면서 <네이버 & 포스트 만들기>와 같은 책을 읽고 시작했으면 좋았을텐데 하는 아쉬움이 든다. 1년이 지나서 이제서 다시 블로그 체계를 바꾸기는 쉽지 않기 때문이다. 이 책은 블로그 시작부터 블로그를 운영하는 목적, 블로그 운영 목표, 주제와 콘셉트 정하기등에 대해 알려준다. 또한 블로그 꾸미기에 대하여 자세하게 알려준다. 특히 홈페이지형 블로그 만들기에 대해 무엇보다 쉽게 알려주고 있어 남들과 다른 블로그 꾸미기가 가능하다. 체계적인 블로그를 운영하고 싶다면 <네이버 & 포스트 만들기>를 꼭 읽어보고 블로그를 시작하길 권한다.
<네이버 & 포스트 만들기>를 읽는 목적은 개인에 따라 모두 다르겠지만 나만의 블로그를 잘 운영하고 또한 많은 사람들이 찾아주는 블로그를 만들기 위함일 것이다. 이 책의 서두에서도 언급하듯이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양질의 포스팅과 꾸준한 포스팅이다. 또한 광고성 글보다는 본인의 직접 경험이 더 중요하다고 한다.
블로그 1년차로서 크게 공감하는 부분이고 경험하는 부분이다. 1년동안 꾸준하게 글을 쓰다보니 미미하지만 방문자수도 늘어나고 있다. 아직은 검색 상위 노출보다는 글을 써서 올리는 것이 재미있어 열심히 글을 쓴다. 꾸준하게 좋은 글을 쓰면서 <네이버 & 포스트 만들기>와 같은 책을 읽으며 블로그를 한 단계씩 업그레이드 시킨다면 양질의 포스팅과 검색 상위 노출 두마리 토끼를 다 잡을 수 있지 않을까 생각한다.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