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지하게 회사 빼고 다 재미있습니다만
롸이팅 브로 지음 / 이담북스 / 2020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직장인의 로망은?

내 사업을 하는 것? 내 가게를 갖는 것? 프리랜서로 일하는 것? 1년간 세계일주를 하는 것? 최근 가장 핫한 디지털노마드가 되는 것?

각자 꿈꾸는 바가 모두 다를 것이다. 그러나 한 가지 공통된 점은 직장에 얽매인 삶을 원하지 않는다는 것이다. 다람쥐 쳇바퀴 돌듯 매일이 똑같은 직장인의 생활은 그야말로 지루하기 짝이 없는 삶이다. 그렇다고 해도 딱히 별다른 도리가 없다. 그저 하루하루 열심히 직장생활을 해 나가는 것이 잘 살고 있는 것이라고 매일매일 자기 암시를 할 뿐이다.

이 책은 그런 성실한(?) 직장인들의 마음을 뒤 흔들어 놓는다. 첫 장부터 충격이다. 멀쩡히 잘 다니던 회사를 그만두었단다. 그것도 남들이 꿈꾸는 높은 연봉과 직책의 제안을 마다하고 회사밖의 세상으로 나왔다. 은퇴를 바라보는 나이도 아니다. 아이들이 다 큰 것도 아니다. 회사에서 가장 활발하게 일할 40대인데 베짱좋게 퇴사를 하였다. 저자는 과연 어떤 마음가짐으로 퇴사를 하였을까? 퇴사후 저자는 어떤 미래를 설계하고 있을까? 무척 궁금해진다.

저자는 15년차 직장인이었다. 여느 직장인이 그렇듯 열심히 일하였다. 직장을 다니면 걸리는 '주인의식'의 최면에도 걸려 몸바쳐 일했다. 가족보다 회사가 우선이었다. 내가 없으면 회사가 어떻게 되는 줄 알았다. 그러나 어느순간 직장인들은 깨닫는다. 나하나 없어도 회사는 잘 돌아간다는 것을... 그것을 깨닫는 순간 어느새 '주인의식'최면은 풀리게 된다. 몸도 마음도 지쳐가며 회의마저 들게 된다. 저자는 결코 회사가 인생을 책임져 주지 않는다는 것을 깨닫고 회사밖에서 미래를 찾기로 하였다.

직원은 직원일 뿐 절대 회사의

주인이 될 수 없다.

PART01 일탈을 위한 4가지 마음가짐 20p

처음에는 저자의 이야기에 소심하게 반기를 들었다. 그래도 직장인으로서 일 할 곳이 있다는 것에 감사해야지. 직장인이라면 당연히 열심히 일해야지. 그러나 읽어내려 갈수록 저자의 일탈이 하루아침에 이루어진 것이 아님을 알게 되었다.

저자는 회사에서 처음으로 '육아'를 위해 탄력근무제를 사용하였다. 코로나19의 영향으로 지금은 회사에서 자율적으로 탄력근무제를 시행하고 있다. 그러나 개인적으로 탄력근무제를 사용한다는 것은 상당한 용기가 필요한 일이다. 저자는 거의 선구적인 일을 시도한 것이다.

저자는 일탈에 대해서 크게 3가지로 나누었다. 돈이 되는 일탈, 아이들과 놀면서 하는 일탈, 남들 눈치 보지 않고 하는 일탈이다.

돈이 되는 일탈은 그야말로 일석이조의 누구나 바라는 일탈이 아닌가 생각된다. 저자는 어떤 일로 돈도 벌면서 일탈을 하였을까.

에어비앤비호스트, 강사, 부동산 재테크, 작가, 심판자격증

솔직히 위에 적힌 것이 모두 결코 만만하게 이룰 수 있는 것들은 하나도 없다. 그런데 저자는 도전하겠다고 마음먹으면 그대로 해낸다. 그 이면에는 항상 철저한 자료조사와 준비과정 그리고 끈기있는 근성이 있었다.

3가지 일탈중에서 가장 돋보이는 일탈은 아이들과 놀면서 하는 일탈이었다. 사실 저자가 회사를 그만두게 된 가장 근본적인 이유는 가족이었다. 우리가 직장을 다니면서 돈을 버는 이유가 결국은 가족과의 행복을 꿈꾸기 때문이다. 그런데 어느새 주객이 전도되어 가족의 행복이 직장에 밀려나기 일쑤다. 저자는 일찌감치 깨닫고 가족과의 진정한 행복을 위해 일탈을 준비하고 일탈을 하였다.

저자는 8년째 육아 일기를 쓴다. 부끄러워진다. 아이가 갓난 아기 때 잠깐 메모수준의 일기를 쓴 것이 다였는데 저자는 8년이 넘도록 육아 일기를 써오고 있다고 한다. 8년씩이나 일기를 써온 아빠이니 아이들교육에 대한 관심이 어느정도인지 짐작이 갈 것이다. 아이들이 어려서부터 함께 등산을 다녀서 두 아이들이 모두 산 정상을 오를 정도이다. 적극적인 육아를 위해 보건복지부 프로그램에도 참가하였다. 아이들의 편식을 고치기 위해 시작한 베란다 텃밭은 행복의 일부가 되었다. 아이와 함께 공모전에 도전하는 것은 아이들의 성취감을 돋울 뿐 아니라 아이들의 흥미와 재미를 더 해줄 수 있어 효과적이라고 한다.

예전에는 육아가 엄마의 전담이라 생각되었지만 요즈음은 아빠들이 육아에 참여하는 모습이 낯설지 않다. 더구나 아빠가 함께 육아를 하게 되면 쌍방의 육아가 이루어져 아이들에게는 최적의 가정속 성장환경이 된다. 만일 엄마 혼자 독박육아를 하는 집이라면 이 책을 꼭 남편에게 권해 주길 바란다. 육아를 하고 싶어도 어떻게 해야 할지 몰라서 못하는 경우도 있을 것이다. 이 책을 보면 아이들과 어떻게 놀아주면 되는지 소소한 팁이 많이 들어 있다.




세번째 혼자하는 일탈을 보면 저자의 열정에 감탄이 절로 나온다. 브런치 작가로 활동하였고, 유튜버로서 학생들의 취업 상담을 해주기도 하였다. 라디오 속 클래식 기타 연주에 반해 클래식 기타를 배우고 연주회까지 하였다. 비록 이웃들을 초청하여 집에서 한 연주회였지만 연주회 라는 형식자체로 의미가 있다고 생각한다.

책을 읽으며 저자와 나는 같으면서도 다르다는 생각을 하였다. 하고 싶은 것이 많은 것은 같은데 저자는 하고 싶은 것을 모두 행동으로 옮겼고, 나는 그저 생각만 하다 끝냈다는 것이다. 저자의 도전적이고 열정적인 모습이 부럽고 배우고 싶다는 생각이 들었다.

물론 저자처럼 직장을 그만두고 하고 싶은 일을 시작한다는 것은 결코 쉬운 일이 아니다. 각자의 여건이 모두 같지 않기 때문이다. 그러나 한 가지 확실한 것은 하고자 하는 일이 있으면 생각만 하지 말고 도전해 보자는 것이다. 저자의 말처럼 저지르다보면 이루게 되고 이루고 나면 자신감이 생겨 나의 삶을 더욱 긍적적으로 만들 수 있으리라 생각한다.


용기는 후회를 뒤로 하고

행복을 앞세운다.

가벼운 1g의 용기가 일탈의 불씨가 된다. 36p











*출판사로부터 도서를 제공받아 주관적으로 작성하였습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