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선 그림과 서양명화 - 같은 시대 다른 예술
윤철규 지음 / 마로니에북스 / 2020년 4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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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책을 읽기전>
<얼굴, 사람과 역사를 기록하다>라는 책을 보며 우리나라 그림과 서양 그림을 비교해보면 어떨까하는 생각을 해보았다 동시대 역사를 비교한 책은 많으나 동시대 그림을 그것도 우리나라와 서양의 그림을 비교한 책은 보지 못하였기에 그런 책이 나오면 좋겠다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런데 바로 얼마 뒤 이 책이 발간이 되었다
반갑지 않을 수 없다

<책을 읽고>
평소에 그림을 접할 기회가 많지 않은 아니, 솔직히 거의 없는 내가 동양화와 서양화를 동시에 비교하면서 볼 수 있다는 것 만으로도 이 책은 큰 의미가 있다
얼마전 <얼굴, 사람과 역사를 기록하다>라는 책을 보았다 조선의 초상화들과 그에 얽힌 이야기들을 쓴 책으로 무척 흥미있게 읽었었다 이 책을 보면서 이 시대에 서양에서는 어떤 초상화들을 그렸을까라는 생각을 하였다
그런데 저자도 '모나리자'의 그림을 보면서 그 무렵 조선에서는 누가 무슨 그림을 그리고 있었을까라는 생각을 하였다고 한다
그러나 저자가 서문에 밝히기를 조선의 그림과 서양의 그림을 비교한다는 것은 우선 그림의 양에 있어서 플라이급과 헤비급의 대결처럼 급이 맞지 않는다고 하였다 또한 그림에 대한 인식도 매우 달라서 동양과 서양은 본격적인 회화정신이 싹트게 되면서는 전혀 다른 길로 나뉘게 된다고 한다
이처럼 여러가지 조건이 조선의 그림과 서양의 그림을 비교하기 쉽지는 않았지만 그 우열을 가리기 보다는 동시대에 서양에서는 무엇을 생각하며 무엇을 그렸는가를 살펴보자는 데 의의를 두고자 하였다고 한다 또한 서양그림에 기대 옛 그림을 좀 더 흥미롭게 소개하고자 한다는 의도를 저자는 밝히고 있다

책의 구성은 고려말과 조선전기, 조선중기, 조선후기 시대로 나누어 놓았다 고려말과 조선 전기라고 하지만 본격적으로 그림의 시대가 도래한 것은 세종때라고 한다

조선전기에는 서양의 그림이 동양에 크게 못 미쳤다 중국에서 북송 시대에 인물뿐 아니라 상상속의 자연까지도 실제처럼 그리는 데 성공한 것과 달리 서양은 아직 풍경의 사실적 묘사의 세계도 열리지 않았다고 하니 좀 의외였다
그러나 조선중기를 지나 조선 후기에 이르러서 서양의 풍경화는 넓은 범위의 경치를 정교하게 담아내는 수준으로 발전하였다
조선후기의 대표적인 산수화가 정선은 본능적으로 2차원의 평면에 3차원의 공간을 보는 듯한 자신만의 묘사법으로 표현해 내었는데 그 대표작으로 <금강산도>가 있다
동 시대에 베네치아의 화가 카날레토 역시 풍경화를 그린 화가로 유명하다
정선과 카날레토는 실제 경치를 대상으로 자신만의 묘사법을 찾아냈다는 공통점이 있다 그러나 정선의 기법이 약 100년 후 잊힌 것과 달리, 카날레토의 그림은 이후 영국 건축에 영향을 미친 동시에 19세기 영국 스타일의 풍경화 탄생의 밑거름이 되었다고 한다
이는 그림이 양반의 전유물로서 그려진 조선과 그림의 문화가 서민들의 생활속으로 들어간 서양과의 차이가 나타낸 결과가 아닐까 하는 생각을 해 본다



나는 인물화에 관심이 많아 인물화 비교에 관련된 부분을 특히 흥미있게 읽었다
그 중에 '자기 모습을 똑바로 바라본 화가'편의 윤두서의 <자화상>은 <얼굴,사람의 역사를 기록하다>에서도 다루었는데 볼 수록 끌어당기는 힘이 있는 그림이다




또다른 인물화편인 '조선 최고의 미인과 프랑스 최고의 미녀'편에서는 신윤복의 <미인도>와 프랑수아 제라르의 <마담 레카미에>의 그림이 나온다
그리고 그에 얽힌 이야기도 흥미롭다


조선에서 미인도는 18세기 들어 등장하기 시작했다 그 이전까지만 해도 여성이 그림의 주역이 된 적은 한번도 없었으며 여인의 전신상을 그리는것은 있을 수 없는 일이었다 이는 남존여비 사상이 그림에까지 영향을 미쳤기 때문이다 그러나 중국이나 일본을 다녀온 사신들과 통신사들은 중국과 일본에서 수많은 미인도를 보고 놀랐고 그 이후 여인그림에 대한 편견이 조금씩 무너졌다 새로운 시대를 배경으로 신윤복은 조선 최고의 미인도를 그렸다 신윤복은 도시 뒷골목의 환락가에서 벌어지는 유흥 문화에 많은 관심을 보였고 그런 시선 속에서 탄행한 그림이 <미인도>이다
화장기 없는 수수한 얼굴에 이목구비가 분명하고 백옥같이 흰 살결은 미인의 조건 그대로이다 큰 트레머리를 얹었으나 손을 가지런히 모은 자세에서는 어딘가 청순하고 앳된 분위기를 풍긴다 기장이 짧고 소매가 좁은 저고리나 풍만하게 펼쳐진 치마는 당대에 유행한 패션이다
어느 아리따운 여인을 실제로 보고 그린 것인가, 아니면 중국 미인도를 참고해 상상 속 미녀를 그린 것인가(미인도는 초상화와 달리 모델이 없어도 된다) 신윤복의 행적을 보면 어느 기방의 아름다운 여인을 모델로 삼아 그렸을 수도 있겠다는 생각이 든다

신윤복이 조선 최고의 미인도를 그릴 무렵 파리에서는 당대 최고 미녀를 화폭에 담았다 그림의 주인공은 마담 레카미에라고 불린 줄리에트 레카미에다 리옹 출신인 그녀는 26살 때 은행가 자크 로즈 레카미에와 결혼해 파리로 나와 살롱의 히로인이 됐다 그녀는 총명하면서 신념이 강하고, 교양에 미모까지 갖췄다고 한다. 특히 미모는 유럽 전체 역사를 통틀어 가장 아름답다는 찬사를 들을 정도였다 살롱에서 그녀의 주변에는 이름난 문인, 사업가, 권력자들이 항상 맴돌았는데 그 중 황제가 되기 직전의 나폴레옹도 있었다 나폴레옹은 그녀의 환심을 사기 위해 초상화를 그려 보내고자 하였는데 그녀는 다비드의 초상화제작을 거절하고 다비드의 4백 명에 이르는 제자중 한명인 제라르에게 초상화를 의뢰하였다 이후 나폴레옹은 레카미에 부인에게 딱지를 맞고 황제가 된 뒤 치졸한 복수를 하였다
그녀 부부를 파리에서 추방하고, 계획적으로 남편의 사업을 파산시켰다. 이 때문에 레카미에 부인은 리옹, 나폴리,로마 등지를 전전하다가 나폴레옹이 몰락한 뒤에야 파리로 돌아올 수 있었다 그 뒤 수도원에 들어가 조용히 생활하며 과거에 사귄 문인, 작가, 정치가들과 친교를 나누며 여생을 보냈다
본문중에서 281p~284p



동양과 서양 그림의 차이는 여러 가지지만 한눈에 봐도 구별되는 것이 바로 글귀라고 한다 동양은 문인화가 주류를 이루면서 글귀를 적어 넣는 일이 당연시 됐다. 반면 서양 그림에서는 이런 경우를 찾아볼 수 없다 중세에 제작된 수태고지에 간혹 잉태 사실을 알려주는 성서 구절이 적힌 경우가 있지만, 문인화처럼 장황한 글귀가 적힌 사례는 찾아볼 수 없다고 한다 그런데 이례적으로 장문의 글귀를 남긴 작품이 루브르 박물관에 있는 필립 드 샹파뉴의<1662년의엑스 보토>그림이다
이 그림은 경건한 신앙인이었던 샹파뉴가 그린 그림이다 그의 딸도 그처럼 신앙심이 깊어 수도원에 들어간다 딸은 수도원에 들어간 후 1년 넘게 고열에 시달리다가 반신이 마비되는 병에 걸린다 그 후 간절한 기도 끝에 병이 낫게 되자 그 기적을 보고 샹파뉴가 이 그림을 그려 헌납하였다고 한다



동양의 호랑이와 서양의 호랑이를 비교한 그림도있다
유럽에는 호랑이가 서식하지 않아 주로 사자를 그렸다고 한다 아예 호랑이의 그림이 없는 것은 아니었으나 안니발레 카라치가 그린 호랑이는 고양이에 더 가까운 모습이라고 하였는데 그림을 보니 과연 실제 호랑이를 그린 것이 맞나 싶을정도로 호랑이의 모습을 벗어나 있었다



이 밖에 이 책은 시대적인 비교뿐 아니라 풍경화비교 , 종교에 관련된 그림의 비교, 인물화의 비교, 대왕대비와 여왕의 만찬비교, 동서양의 지옥도 비교등 다양한 구성으로 비교를 하여 보는 재미를 더 하였다

또한 그림의 비교뿐만 아니라 그림에 얽힌 이야기 혹은 화가의 이야기 또는 시대 배경에 대하여 설명해놓아서 더욱 흥미롭다 게다가 그림의 다양한 기법들까지 다루고 있어서 나처럼 그림에 문외한인 사람도 그림의 초보지식을 익힐 수 있도록 하였다

책 속에는 박물관에 가서나 볼 수 있는 동서양의 유명한 작품들이 실려 있어서 일회성으로 읽고 끝나는 것이 아니라 책꽂이에 꽂아두고 수시로 꺼내 볼 수 있는 나만의 미술관이라는 생각도 든다
그림을 좋아하거나 그림을 보러 갈 시간이 없는 나같은 사람(절대 핑계아님)에게는 매우 소중하고 유익한 책이다 특히 동양과 서양의 그림을 책 한권 속에서 함께 비교해 가며 볼 수 있는 결코 흔하지 않은 책이기에 더욱 소장가치가 있다

개인적인 바램은 이 책을 통해 우리그림에 좀 더 많은 관심을 갖고 또 관련된 대중적인 저서들도 더 많아졌으면 하는 것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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