함께 쓰는 출판 마케팅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엮음 / 한국출판마케팅연구소 / 2009년 3월
평점 :
품절


출판 시장에 대한 이해와 출판에 대한 전반적인 정보를 얻게 된 책이다. 한국 출판 마케팅 연구소에서 펴낸 책이다.각 주제마다 필자가 달라서 아주 많은 필자가 참여한 것이 인상적이다. 이 책은 출판에 대한 전문적인 독자 층을 겨냥한 기획적이고 핵심적인 내용으로 이루어져 있다.

 이 책은 크게 5부로 나누어져 있다.

1부는 성공하는 제목의 법칙이다.

제목의 기술 1. 자극적인 신조어를 만들어라. 2. 시대의 유행어를 반영하라 3저자의 명성만큼 강력한 제목은 없다.4. 인간의 삶, 가슴을 울리는 단어. 5. 숫자는 힘이 세다. 6.효과를 눈에 보이게 하라. 소설을 상징하는 이미지를 찾아라. 

 p16  "임팩트가 강한 제목은 성공의 지름길이다" 사실 서점에서 책을 볼때 제목을 보고 살펴보기 때문에 아주 공감이 갔다. 그리고 요즘은 인터넷서점에서 책을 구입하는 경우가 많아서 제목의 중요하다.

 그렇다면 어떤 제목이 좋은 제목인가? p21 1. 컨셉과 키워드를 놓치지 마라. 독자의 니즈(needs)를 파악하라. 제목에도 흐름이 존재한다.고 말하고 있다.

 p24 제목을 지을 때 반영해야 하는 6가지 1. 즉시성이 있어야 한다. 상징성이 있어야 한다. 단 하나의 키워드에 집중하라. 제목과 카피는 다르다. 필요하다면 저자의 지명도를 활용하라. 시각화에 성공하라.

 2부 'What'이 아니라 'Who'를 찾아라.

독자란 누구인가? 고객 중심의 기획 1. 모든 기획은 고갹이 누구인지 분명해야 한다. 2. 기획자가 만드는 책이 고객에게 어떤 가치를 주는지 분명히 정의된 기획이어야 한다. 3. 고객에게 가치를 정말로 전달할 수 있도록 철저하게 설계된 기획이어야 한다. 4.세대와 라이프사이클로도 독자를 구분할 수있다. 

 p100 "독자를 넓게만 생각하지 말고 좁고 깊게 생각하는 것이 좋다."에서 보니 p 114 그들이 위로 받을 곳은 어디인가로 말해주는 40대를 향한 마케팅이 이렇게 따로 있구나를 알게 되었다. 

 3부 한권의 책이 팔리는 이유 -독자가 갖고 싶은 책이란 무엇인가?

책의 차별적 우위를 확보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그것의 전략적 방법은 틈세시장의 공략, 리메이킹, 가격전략, 비고객 확보 전략이다.

 p 138 "대중이 선호하는 책이란 그저 한때를 풍미하는 유행에 지나지 않는 경우도 많지만 한편으로는 시대적 허기를 반영하는 그 무엇이다. 당대 독자들의 욕구를 반영하기 위해서는 현실에서 독자가 갈망하는 것과, 알고 싶은 것 혹은 되고 싶은 것을 책에서 채워 주는 것이 중요하다."

기획이란 이런 것을 말하는 것이구나를 생각하게 되는 부분이었다. 

 4부 띠지는 광고다. 책을 사보면 디지가 있는 책이 많이 있다.

 p 197 띠지는 후광효과 독자의 필요 노출 독자그이 욕망 자극 독자의 호기심 자극 아포리즘 또는 감성 소구, 작가의 목소리. 시의성 지식의 저두 무규칙 이종 격투기선수라고 말한다.

 띠지가 불필요하다는 의견에도 불구하고 띠지를 만드는 것에 대해 p 202 "좋은 카피는 책에 대한 정직한 설명이며 책에 대한 니즈를 지닌 대기 독자와 책을 연결해주는 기본적인 끈이다."

책에 대해 독자가 이해할 수 있도록 돕는 도구라고 해도 좋을지 생각하게 만든다.

 5부 이제는 블로그다.

p 254 "네트워크의 핵심은 종과 횡이라는 기본을 넘어 입체적인 '파워'로 완성되어야 한다. 종적, 즉 수직성이 강한 네트워크는 집중성은 있으나 탄력성은 떨어진다. 다양성 추구에서도 문제를 일으킨다. 횡적 네트워크는 그 반대다 그렇다고 둘 중 하나라도 만만한 것은 없다. 주지의 사실이지만 이처럼 네트워크라느게 중요해지다보니 '기획은 머리로 하는 게 아니라 말로 하는 것'이라는 말이 등장했다." 아주 공감이 되는 부분이었다. 

 p 267 인기 블로그만들기 10계명 1. 블로그를 제대로 기획하라. 핵심 키워드가 검색 엔진에 걸리도록 한다.3. 하나의 블로그에 하나의 주제만 담는다. 4. 화제가 될만한 이야기나 감동적인 콘텐츠를 올린디. 5. 상업성은 줄이고 재미있고 유익한 블로그를 올린다. 6.글보다는 사진. 동영상 멀티미디어를 활용한다. 7.콘텐츠를 매일 새롭게 올려 자주 오도록 유도한다. 8. 남들이 복사하거나 전파하기 쉽게 해준다. 9. 짧고 감각적으로 쓰고 보기 좋게 편집해서 올린다. 10. 블로그 운영 내부 가이드라인을 만들고 관리한다.

p 289 "블로그 세상은 시간으로 올려 쌓은 관계"라는 말이 가슴에 와 닿는다.

책의 특징이 주로 정보적인 면이 많아서 그런지 아주 실제적인 도움을 주는 독자들에게 딱 맞는 기획이라는 생각이 들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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