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 - 블로그.트위터.페이스북 등을 비즈니스에 이용하는 법
폴 길린 지음, 전병국.황선영 옮김 / 멘토르 / 2010년 8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얼마전에 시강 준비로 커뮤니케이션에 대해 조사를 하다가 알게 된 사실이다. 현대의 통신 수단의 급속하고도 획기적인 발달로 실시간으로 전 세계인들과 연락할  수 있게 되었지만, 사람들은 오히려 사람들과의 관계에서 더 외로움을 느낀다고 한다.사실 페이스 북의 창시자 마크 주커버크도 하버드의 소외된 학생이었다. 그랬던 그가 사람들과의 만남과 관계를 엮어줄 신개념의 네트워크를 만들게 되니 어찌보면 아이러니 하기도 하다.그럼에도 불구하고 현대의 소셜 네트워크가 필수인 것은 분명하고 또 일종의 비지니스의 한 방법으로 굉장히 유용하다. 소셜마케팅은 효과적으로 빨리 알릴 수 있는 방법으로서, 소셜 미디어는 지금의 우리에게 필수인 것 만큼은 분명하다.

 

이번 책 "소셜미디어 마케팅의 비밀"은 폴 길린이라는 기술전문기자가 쓴 책이다. 저자는 "링크의 경제학"을 썼고 뉴커뮤니케이션 리서치협회 자문위원회의 일원이기도 하다. 소셜미디어를 이용한 마케팅으로 구매자들에게 효과적으로 접근하기 위해 소셜미디어와 온라인 채널 사용을 최적화하는 전략에 대한 모든 것들이 설명 되어 있다고 봐도 무방할 정도로 내용 자체도 자료도 방대하다.

 

책에는 주로 기업의 마케팅에 관한 것에 초점이 맞춰져 있는 것처럼 보인다.하지만 블로그나 기타 소셜 미디어에 대한 필요성을 느끼는 사람들에게는 아주 굉장한 정보를 주고 있다. 예를 들면 p94쪽에 나오는 것처럼 구글에서 검색되는 양은 전체 웹의 20%미만이라는 것이다 이처럼 많은 뉴미디어의 홍수에서 살아남기에서 그 방법을 제시하기도 한다. 그 방법으로 영향세력을 찾고 내 편으로 만들어야 한다는 것이다. 그 영향세력은 블로거들이라는 것인데 블로그는 검색엔진에 잘 나온다는 장점과 유연하다는 것이다.그래서 기업은 블로거들을 후원하고 ceo가 직접 블로그를 운영하기도 하는등 블로그는 비지니스에 아주 적합하다는 것이다. 또 기업의 브랜드 커뮤니티를 통해 "바이러스 효과"를 볼 수도 있다.

 

 이렇게 소셜 네트워크는 인간관계를 확장해주고 직장이동과 경력관리도 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실제로 나도 링크 나우라는 인맥관리 사이트의 가입이 되어 있는데 같은 직종의 사람들이 인맥 요청을 해 오며 오프라인 만남을 시도해서 서로의 경력이나 직장이동을 하는 경우를 봤다.

 

다음은 소셜 미디어의 콘텐츠에 집중해야 한다는 것이다. 폴 길린은 콘텐츠를 만들때 목표를 정하고 주제를 정한 다음, 나만의 목소리를 담아서 어떻게 접근을 하고 ,어떤 매체를 사용할지를 고려해야 한다고 말한다. 그리고 AEIOU법칙으로 사람들의 시선을 잡아 끌어야 한다고 한다. AEIOU는 진정성 오락성 친밀성 파격성 독특성 이렇게 다섯가지를 말한다. 그림을 그리듯 사진과 동영상을 이용하고 기업이라면 콘테스트 같은 형식으로 고객을 참여시키라고 말한다.

 

p.355에는 블로그를 할때 기억해야 할 점이 소개 되어 있다. 먼저 1인칭으로 써라. 스토리 텔링을 하라. 구어체로 써라. 간결하게 써라. 통계를 이용하라. 시각 자료를 이용하라. 제목은 평서문 형식으로 달아라. 반드시 출처를 밝히고 링크하라. 마지막으로 반응을 구하라이다. 블로거라면 절대 잊지 말아야 할 것이다.

 

이번 책에서 나는  블로그를 할때 끊임없이 업데이트를 하고, 피드백에 반드시 반응을 해 주어야 하고, 반대의견을 수용하라는 것이 가장 기억에 남는다. 결국 우리가 네트워크를 통한 온라인으로 소통을 하지만 사람이 하는 일에서 중요한 것들은 다 똑같은 것 같다는 생각이 들었다.결국 성실해야 하고, 사람을 이해해야 하며, 진정성을 담고 있어야 한다는 것이니 말이다. 온라인으로 시작하나 사람으로 마무리가 되는 듯 했다. 

"글 쓰는 삶을 위한 여정" 유나경의 http://blog.naver.com/dbskrud0103/70108028924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