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사가 되면 꼭 읽어야 할 대화의 기술
지적생산연구회 지음, 박명숙 옮김 / 비즈니스북스 / 2009년 7월
평점 :
절판


 
직장생활을 하면서 갓 입사한 신입사원이나 어느정도 일처리를 해나가는

주임,대리,과장급 사원들을 대하면서 평소 느꼈던 직원들끼리의 커뮤니케이션

어떨땐 답답하고 이해되지 않고 뭔가 통하지 않는 부분들이 있을땐

속시원하게 해결할 수 있는 방안이 뭘까 고민하곤 했었다

 

우선 이책은 편집구성이 쉽고 간결하며 실용적이다

직장생활을 하면서 누구나 한번쯤 느꼈을법한 상황들을

100개로 설정하고 각각의 상황에서 상사의 입장에서

어떻게 대화하고 이해하며 커뮤니케이션해야 하는지를

타당하게 실례를 들어 적절한 비유와 함께 소개하고

실전에서 언제든 꺼내서 써 먹을 수 있도록

한줄 내지는 두줄로 간결하고도 확실하게 정리해주는

상사의 말한마디는 그야말로 하일라이트이다.

 

그 백가지의  말한마디 한마디를 외우고

관련된 상황이 발생할 때마다 적절하게 직원들과의 대화에 

써먹는다면 직원들의 사기를 드높이고 훌륭한 상사로 인정받는

지름길이 아닐까 싶다.

 

물론 직장생활을 하다보면 백약처방도 무색하게 하는

별종의 부하직원을 만나기도 하기에 이책에서 설정한

100가지의 상황처럼 일반적이고 상식적인 일들과는

전혀 다른 상황이 있기도 하겠지만 그야말로 지극히

예외적인 상황이라 할 수 밖에 없으니 그럴 경우에는

이책의 상황에다 창조적인 고민이 좀 더 필요할 것이다.

 

다만 그럴경우라도 이책에서 시종일관 주장하는 것처럼

해당 상황과 직원을 대할 때 진정성이 담겨져 있어야 함을 물론이고

긍정적인 마인드로 접근해야 하는것은 기본일 것이다.

 

얼핏보면 참 쉬울 거 같은 말 한마디 한마디조차도

그 말을 받아들이는 직원들의 개개인적 성향이나

상황에 따라 그 효과에 차이가 있음을 부인할 수 없으니

이책의 대화들을 표준교본으로 삼아 직장생활의 실전가운데

자신만의 노하우가 담긴 대화기술을 익혀나가야 할 것이다.

 

'아' 다르고 '어' 다르듯 툭 던지는 한마디 말에도

그 선택한 단어나 어감에 따라 결코 의도하지 않던 

전혀 다른 의미로 표현될 수 있음을 생각할 때

 

특히나 일을 잘 못하는 직원들과의 대화에 있어

급하고 화난 맘에 순간 감정을 이기지 못하고

뱉어놓고 후회하는 말들이 많았음을 상기하며

이책을 통해서 되새기고 반성하며 보다 나은

직장생활을 영위해 나갈 수 있을 듯 하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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