눈먼 자들의 도시
주제 사라마구 지음, 정영목 옮김 / 해냄 / 2002년 11월
평점 :
구판절판


백색 공포란 이럴 때 적용되는 말인 것 같다. 어느 순간 알 수 없는 이유로 모두가 하얗게 눈이 먼다면 그런데 단 한 사람은 모든 것을 볼 수 있게 된다면 나는 전자를 택할까 후자를 택하게 될까? 소설 속의 인간들은 너무나 가련하고 놀라우리만큼 잔인할 수 있으며 때론 추악하기까지 하여 나로서는 어떤 선택도 할 수 없을 것 같다. 
 

  왜 우리가 눈이 멀게 된 거죠.
  모르겠어. 언젠가는 알게 되겠지.
  내가 무슨 생각을 하는지 알고 싶어요.
  응, 알고 싶어.
  나는 우리가 눈이 멀었다가 다시 보게 된 것이라고 생각하지 않아요. 나는 우리가 처음부터 눈이 멀었고, 지금도 눈이 멀었다고 생각해요.
  눈은 멀었지만 본다는 건가.
  볼 수는 있지만 보지 않는 눈먼 사람들이라는 거죠.

 

볼 수는 있지만 보지 않는 눈먼 사람들.

내가 무심코 혹은 의도적으로 보지 않는 것은 무엇일까?

나는 그것을 너무나 잔인해서 외면했던 것일까 추악한 자신에 비해 너무나 아름다워 고개를 돌렸던 것일까?

하얗게 소름이 돋는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