상대의 마음을 얻는 공감 대화법
김영 지음 / 굿위즈덤 / 2021년 10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사람은 혼자서 살아갈 수 없고 수많은 사람과 인간관계를 맺으며 살아간다.
인생을 살다 보면 그 속에서 어쩔 수 없이 크고 작은 아픔을 경험하게 된다.
사람들은 말과 행동으로 상대에게 상처를 준다.
누군가와 소통의 부재로 어려움을 겪고 있다면,우울하거나 불행하다는 생각이 나도 모르게 썰물처럼 밀려 온다면 이 책이 당신에게 힘을 주고 도움을 줄 것이다.

이 책에서는 저자가 깨달은 공감과 소통에 대해 알기 쉽게 풀어 설명하고 있다.
소통과 대화에서 어려움을 겪고 있는 사람들이라면 기본 중의 기본인 ‘공감’을 외면하고 있지 않았는지 점검하는 기회가 된다. 또한 공감대화법을 통해 원활한 인간관계를 쌓아나갈 수 있는 기초를 마련할 수 있을 것이다.

#책속의한줄

"인간 본성에서 가장 심오한 원칙은 타인에게 인정받고자 하는 갈망이다."
ㅡ윌리엄 제임스

말투만 바꿔도 사람이 달라 보인다.
ㅡ말에는 표정이 있어서 내 마음 상태가 상대에게 그대로 전해진다.
ㅡ내가 어떤 말투를 사용하느냐에 따라 상대방은 행동하거나 행동하지 않을지 의사를 결정하기 때문에,사람의 마음을 움직이는 말투의 기술을 적극적으로 배워야 한다.
ㅡ 인간관계가 잘 풀리지 않는다면,종종 사람들에게 "당신은 말투부터 고쳐야 겠다."라는 지적을 받는다면 말투를 조금만 바꾸어보아라.
말투만 바꿔도 인상이 달라 보이고 당신의 가치를 높이고 품격을 높여줄 것이다.

인생을 바꾸고 싶다면 말부터 바꿔라.
ㅡ"당신이 생각하고 있는 말을 1만 번 이상 반복하면 당신은 그런 사람이 된다."
ㅡ말은 곧 나다.말은 말을 하는 그 사람,자신이다.그래서 말에는 인격이 있다.입에서 나오는 말로 나의 격이 달라진다.말에는 그 사람의 인격과 품격이 담겨 있다.
ㅡ"나는 잘된다","나는 성공한다","할 수 있다"

분명하고 정확하게 말하라.
ㅡ질문하거나 대답을 할 땐 짧고 간결하게 말하고 중요한 것부터 이야기하는 것이 좋다.
그렇게 해야 듣는 사람이 대화의 핵심을 오해하지 않게 된다.
ㅡ내가 원하는 것을 이야기할 때 정확하게,구체적으로 말해야 한다.애매모호하고 불분명한 말 때문에 다툼이 일어날 수 있다.

내가 원하는 것을 얻기 위해 먼저 주어라.

상대방의 호기심을 자극하라.
ㅡ우리는 어떻게 하면 상대의 관심을 나에게 집중시킬 수 있을까?
그 방법이란 바로 흥미를 끄는 것,환심을 사는 것이다.내가 관심 있어 하고 흥미 있는 이야기를 할 때 사람들은 재미를 느끼고 지루함을 느끼지 않는다.
ㅡ누군가 '인간관계는 호기심을 사고 환심을 사는 기술'이라고 했다
ㅡ호기심은 상대에 관한 관심에서 출발한다.
대화를 이어가고 싶은 사람이 있다면 호기심과 궁금증이 가득한 눈으로 상대를 바라보아라.

상황에 맞는 적절한 화제를 던져라.
ㅡ말 잘하는 사람은 사실 매일 화젯거리를 찾아 모으고 기록한다.
준비되어 있어야 위기가 닥쳤을 때 당황하지 않는다.
ㅡ취미,일,연애,세상 이야기,건강,육아,돈과 성공 이야기 등,무조건 상대가 관심 있고 좋아할 이야기를 약속 전날에 미리 생각해 두면 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