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식 초보자를 위한 재미있는 주식어휘사전
황족 지음 / 메이트북스 / 2021년 7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이 책의 저자 황족은 6만여 명의 구독자를 보유한 유튜브 채널 <세상의 모든 주식 황족>을 운영하고 있는 인플런서 유투버이다. 또한 국내 최대 규모의 주식커뮤니티 <거북이 투자법>에서 활발한 활동으로 게시물 조회수 최상위를 기록하는 등 진정성 있는 주식정보를 제공하여 많은 투자자들로부터 지지를 받고 있다.

주식시장에서 오랫동안 성공하고 싶은가? 주식의 기본개념과 어휘부터 익히자! 코로나발 주식 초심자의 행운이 끝났다. 이젠 본격적으로 공부해야 수익을 올릴 수 있는 구간이다. 주식 초보자 중에는 기초 필수 주식어휘들을 정확하게 알지 못하고 뉘앙스만 짐작하는 정도인 경우가 많다. 주식 어휘를 제대로 알아야 주식투자에 대한 메커니즘을 정확하게 이해할 수 있고 시장 분위기도 빠르게 파악할 수 있다. 이 책을 통해 주식투자자라면 기본적으로 꼭 알아야 할 개념과 어휘들을 완전히 내 것으로 만들 수 있을 것이다.

이 책은 ‘1장 주식 초보자라면 꼭 알아야 하는 기초어휘, 2장 실전투자에서는 어떤 말들이 사용될까? 3장 주식을 분석할 때 쓰이는 용어와 시황용어, 4장 아는 사람만 아는 주식세계의 은어, 5장 문장으로 된 주식의 격언, 6장 실전에서 자주 쓰이는 주식어휘 BEST! 7장 나만의 특별한 주식어휘사전 만들기’ 총 7장으로 구성되어 있다.

성공투자를 위해 꼭 알고 있어야 할 주식개념 어휘들을 초급·중급·고급으로 나눠 차근차근 짚어준다. 또 실전투자 기술적 분석에 필요한 어휘, 주식투자자들과의 소통에 필요한 어휘들을 담고있다. 시황을 분석할 때 주로 쓰이는 어휘들과 주식투자계 은어를 통해 주식 초보자가 보다 생생한 시장 분위기를 파악할 수 있도록 돕는다. 

또한 중요도가 높고 입체적인 설명이 필요한 어휘의 이해를 위해서 저자의 심화해설 강의를 볼 수 있도록 QR코드를 더했다. 책 속 30개의 강의 영상을 통해 저자의 친절한 설명과 실전 노하우를 확인할 수 있다. 실전 감각을 익힐 수 있는 복습 문제도 다수 실고있다. 특별부록으로 2021년 하반기 투자전략과 유망업종을 전망하고 그에 대한 1시간짜리 강의 영상은 정말 꿀팁이다.
초보 투자자들의 실질적인 수익실현을 돕기 위한 실천적 입문서이다.

#책속의한줄

익절과 손절 _ 보유하고 있던 주식을 매도한 이후에 수익이 생겼을 때 익절했다고 표현하고, 손실이면 손절했다고 표현합니다. 이때 일부 물량만 매도했다면 앞에 분할이라는 말을 붙이고, 모든 물량을 매도하면 앞에 전량이라는 말을 붙입니다(분할 익절/분할 손절, 전량 익절/전량 손절). 익절한 가격대를 익절가라고 말하며, 손절한 가격대를 손절가라고 말합니다. 손절과 같은 말로 손절매와 로스컷이 있습니다.

공매도 _ 공매도란 주식이나 채권을 가지고 있지 않을 때 매도주문을 하는 것으로, 다른 투자자에게 이를 빌려 매도를 하고 돌아오는 결제일에 기존 매입자에게 빌린 것을 되갚는 거래방식입니다. 쉽게 설명해보자면 A종목의 현재 주가가 5만원이고 이를 가지고 있지 않은 투자자가 공매도를 통해 다른 투자자에게 주식을 빌려 5만원에 매도를 합니다. 3일 이후 결제일에 주가가 4만원으로 하락했다면 4만원에 매수해 빌린 것을 갚는 투자입니다. 이렇게 하면 처음에 5만원에 매도를 하고 이후에 4만원으로 매수를 했기 때문에 총 1만원의 투자 차익을 가지게 됩니다. 반대로 주가가 6만원인 경우 1만원의 손실을 보게 되는 것입니다. 공매도를 행사하고 결제일 때 주가가 하락해야 수익을 낼 수 있는 구조입니다.

세력선 _ 차트의 보조지표에서 240일선을 세력선이라 부르는데, 저점 매집 구간으로 분석하기도 합니다. 많은 물량을 가지고 있는 투자자들이 저점에서 차분히 모아가고 이를 통해 주가가 그보다 상승했을 때 240일선 구간을 세력선으로 보고 ‘매집이 굉장히 잘 되어 있는 평단가’로 해석합니다. 240일선을 돌파하고 주가가 유지되면 추가 상승을 전망하기도 하고, 반대로 이탈이 나오면 새로이 매집을 하거나 매집을 포기했는지 분석의 방향을 잡을 때 참고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