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더 프랙티스 - 놀라운 성취를 이뤄낸 사람들의 비밀
세스 고딘 지음, 도지영 옮김 / 쌤앤파커스 / 2021년 6월
평점 :
우리는 그동안 성공의 지름길을 찾기 위해 주위를 서성였다. 그러다 어느 순간 기적만 바라게 되었다. 새로운 사실이 갑자기 내 눈앞에 나타나는 기적, 오래된 문제의 해답이 번뜩 떠오르는 기적, 슈퍼히어로처럼 초인적인 힘을 발휘하는 기적 말이다. 그러나 성공이란 한 번의 이슈로 얻을 수 있는 것이 아니다.
그리고 우리는 최고가 되는 비결을 찾기 위해 주변을 둘러싼 온갖 소리에 귀 기울인다. 그러다 보면 이미 오래전에 자리 잡은 삶의 패턴을 따르게 된다. 결핍으로 제한된 세상에서 지위를 얻기 위해, 패턴을 따라 편리하게 사는 것을 받아들이는 것이다. 그러나 우리가 정말 하고 싶은 일은 정해진 방법에 따라 이루어지지 않는다.
저자는 우리가 끊임없이 찾는 창의적 아이디어와 성공 가능성은 뮤즈나 영감이 아닌 ‘프랙티스’를 통해 이룰 수 있다고 말한다. 그는 관련 주제를 가지고 워크샵 플랫폼 아킴보(Akimbo)에서 수차례 강연하며 전 세계 많은 독자들의 멘토로서 종횡무진 활약하고 있다. 이 책은 그 강연의 핵심만 모아 담은 것으로, 당신의 삶에 최고의 변화를 선물할 실행 습관을 8가지 주제로 나누어 이야기한다. 대다수의 자기계발서가 말하는 단순한 기교나 처세에 집중하기보다는 스스로 목표를 설정하고 적극적인 훈련을 통해 고난과 위기를 극복하는 방법을 알려주는 이 책은 당신을 최고의 경지로 이끌어줄 것이다.
#책속의한줄
"우리가 할 일은 공을 던지는 것이다. 받는 건 저절로 된다."
"운에 기대지 않고, 진심으로 노력할 수 있는 사람이라면 누구나 프랙티스를 활용할 수 있고, 전문가의 삶을 선택할 수 있다."
"개척자는 새로운 스킬을 배우고, 새로운 관객을 찾아 나서며, 기존의 관객을 위해 새로운 마법을 만든다. 하나의 접근법이나 스킬을 완벽하게 익히자마자 더욱 강력한 새로운 방법을 찾아 다시 처음부터 시작한다."
"당신은 과정을 통해 목표를 이룰 수 있다는 걸 믿어야 하며 당신은 그런 일을 할 사람이라는 걸 믿어야 한다."
반복을 받아들여라. 반복해야 하는 데는 이유가 있다. 평생 이어진 세뇌로 인해 사람들은 일을 측정할 수 있는 결과로 말하며, 일을 시작하기 전에는 반드시 성공 비결을 숙지해야 한다고 생각한다. 그래서 우리는 꿈을 묻어 둔다. 다른 사람의 생각이 내 머릿속에 자리 잡게 두고, 자신은 독창적으로 사회에 이바지할 방법이 없는 껍데기일 뿐이라고 되뇐다. 내가 이야기하는 프랙티스는 지금까지와는 전혀 다른 패턴을 받아들여야 할 필요성에서 시작한다. 여기에 정해진 것은 아무것도 없지만, 과정을 수립하고 나 자신을 믿어야 한다.
프랙티스 20계명
ㅡ창의성을 발휘하는 건 선택의 문제다.
ㅡ확실한 보장을 추구하는 일은 피한다.
ㅡ나 자신을 선택한다.
ㅡ결과는 부산물이다.
ㅡ만족은 뒤로 미룬다.
ㅡ즐거움을 찾는다.
ㅡ장르를 이해한다.
ㅡ다른 사람을 위하는 마음을 가진다.
ㅡ작품을 선보인다.
ㅡ선보인 작품으로부터 배움을 얻는다.
ㅡ안심하려 하지 않는다.
ㅡ두려움과 함께 어울린다.
ㅡ그저 그런 작품이 되지 않을까 늘 고민한다.
ㅡ새로운 스킬을 배운다.
ㅡ변화를 만든다.
ㅡ세상을 있는 그대로 본다.
ㅡ더 좋은 대중을 찾는다.
ㅡ과정을 관리하는 상사가 된다.
ㅡ자신을 믿는다.
ㅡ이상을 반복한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