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학교에서 알려주지 않는 인생 수업 - 인생을 단단하게 이끌어줄 인생 수업 7
김태광(김도사) 지음 / 미다스북스 / 2019년 1월
평점 :
김영삼 전 대통령은 10대 시절에 대통령이라는 꿈을 품었다.고등학교 학생 시절,자신의 꿈을 적은 종이를 책상 앞에다 붙여두었다.
"대한민국 대통령 김영삼"
훗날 대통령에 당선된 그는 이렇게 말한 바 있다.
"당시 내 꿈은 대통령이었습니다.나는 대통령이라는 직책이 나와 가장 잘 맞는 직업이라고 생각했습니다.사람이 분명한 목표가 없으면 삶이 무료하고 평범해지게 마련이죠.특히 정치계에 몸담고 있는 사람이 대통령에 대한 희망이 없다면 무능하다고 말할 수밖에 없습니다."
성공하는 인생을 살고자 한다면 확고한 꿈을 가져야 한다.그리고 그 꿈을 이루기 위해선 공부에 목숨 걸어야 한다.꿈이 무엇이든 공부가 기본이기 때문이다.
이 책에는 저자가 10대에 미처 몰랐던 것들,꿈과 공부,도전,열정,인간관계,습관,시간에 대한 이야기들이 담겨있다.
#책속의한줄
1. 끝까지 놓지 않을 꿈
꿈은 빨리 설정할수록 좋다. 그래야 시작이 빠르다. 놓치고 싶지 않은 꿈과 이뤄내고자 하는 목표 사이에서 인생의 방향과 가치관이 결정되기 때문이다. 현재의 상황이 좋지 않더라도 누구에게나 꿈 꿀 권리는 있다. ‘꿈을 가지라!’는 말은 진부하지만 그만큼 아무리 강조해도 지나치지 않다.
2. 가장 공평한 게임, 공부
청소년들에게는 지긋지긋한 말이겠지만, 청소년기가 공부에 가장 적합한 시절이고 또한 마음껏 공부할 수 있는 시간이다. 또 잔인한 말이지만 현대 사회에서는 행복이 성적순이 될 확률이 높다. 단, 학교 공부만 ‘공부’가 아니다. 독서도 게을리하지 마라.
3. 기적을 가져다줄 행동
행운과 기회는 도전하는 자에게만 온다. 할 수 없다고 말할 시간에 할 수 있는 방법을 찾는 것이 낫다. 그 과정에서 시련은 성장을 부른다. 그러므로 인생에서 가장 큰 실패란 ‘실패하지 않는 것’이다. 행동 없이 결과는 없다. 도전 없이 성공 역시 없다.
4. 자신을 증명할 열정
설레는 가슴을 안고 시작했던 그 때의 마음을 간직하라. 그 열정을 가지고 ‘내가 가장 잘할 수 있다’고 스스로 끊임없이 말하라. 열정과 함께 산다면 기회가 찾아온다. 잘하는 분야가 있다면 전부를 걸고 최고가 되라.
5. 삶을 함께할 사람
혼자 살아갈 수 있는 사람은 없다. 자신의 편이 없는 승리자도 없다. 경청, 설득, 칭찬, 배려 등 유치원 때부터 배웠지만 어른이 되어서도 제대로 못하는 사람이 많다. 사람을 끌어들일 매력을 키워라. 함께하고 싶은 친구를 바라기보다는 그런 친구가 되려고 하라.
6. 성공을 끌어당기는 습관
사람은 자신이 생각하는 대로 산다. 자신이 싫어하는 습관 역시 자신이 만든 것이다. 나쁜 습관 대신 좋은 습관을 만들어라. 책과 가까이 하고, 근성을 가지고, 부지런하며 늘 책임지는 사람이 되라. 습관이 인생 전체를 만든다.
7. 미래를 결정하는 시간
시간을 운용하는 것은 경쟁력이다. 우선순위를 정해 일을 처리하고 자투리 시간을 활용하는 것은 능력이다. 계획성과 준비성이 뒷받침되면 가능하다. 시간을 낭비하기보다 행동에 옮기면 하루 24시간을 25시간처럼 쓸 수 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