탤런트 코드 (특별합본판) - 재능을 지배하는 세 가지 법칙
대니얼 코일 지음, 윤미나.이지민 옮김 / 웅진지식하우스 / 2021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실내 코트가 달랑 하나뿐인 궁핍한 러시아 테니스 클럽에서 어떻게 미국 전체를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여자 선수들을 세계 랭킹 20위권에 올릴 수 있었을까?

텍사스 댈러스의 허름한 상가 건물에 자리 잡은 음악학교가 있었다.
어떻게 이곳에서 제시카 심슨같은 굵직한 팝 스타를 줄줄이 배출하고 음반 계약 성공률90퍼센트라는 기적을 이룰 수 있었을까?

영국 외딴 시골에 가난하고 교육 여건이 열악한 집안이 있었다.
어떻게 이곳에서 세계적인 작가를 셋이나 길러낼 수 있었을까?
19세기 비엔나의 작골가들,셰익스피어 시대 영국의 작가들,그리고 르네상스가 한창이던 당시 인구7만의 조용한 도시 피렌체에서 갑자기 쏟아져 나온 천재들의 특별한 재능은 어디에서는 오는 것일까?
그것은 어떻게 발전하는가?


이 책은 재능에 대한 낡은 관념을 바꾸고 우리가 가진 놀라운 가능성의 증거를 제시한다. 저자는 개인의 소질이나 적성이 중요하긴 하지만, 능력을 발휘하는 데 결정적인 영향을 끼치는 것은 '어떤 방식으로 연습하고, 어떻게 뇌를 단련하느냐'라고 말한다.
그리고 모든 사람이 자기만의 재능이 있다는 것을 전제로 하며, 이를 최대한으로 발전시킨다는 목표에 맞춰 '시작하기' '스킬 향상' '스킬 유지'의 3단계로 나누고 52가지 학습 아이디어를 소개한다. 저자가 처음 이 주제를 파고들기 시작한 이래 5년 가까이 직접 만난 최고의 실력자들과 그들의 코치, 뇌과학자들로부터 얻은 비법에서 핵심만 골라 정리한 이른바 '최고들에게서 훔친' 매뉴얼이다.
스스로의 발전에 관심있는 사람이나 아이를 양육하거나 교육하는 사람들에게 적극 추천한다.

책속으로

"탤런트 코드를 이해한다고 해서 특별한 마법이 반드시 일어나지는 않는다. 하지만 이런 아이디어를 가지면, 인생에서 좀 더 핵심적인 것들에 집중할 수 있다. 무엇보다 자신에 대해 조바심 내지 않게 된다. 그대신 스스로와 상대를 세심하게 관찰하게 된다. 어떤 신호를 통해 사람들이 움직이는지, 완벽한 연습이 진행 중인지 아닌지에 대해 집중하고 관찰하게 된다. 무엇보다 변명이 불가능한 상황들을 마주하게 된다." 

DEEP PRACTICE 그냥 하지 말고, 완벽하게 연습하라
IGNITION 스스로를 점화시킬 장치를 찾아내라
MASTER COACHING 심층 구간으로 이끌라, 정확한 신호를 쏘라

"하루 15분, 뇌에 스킬을 새기라"
"모든 동작을 덩어리로 쪼개라"
"낮잠을 자라"
"실수를 한 다음에는 즉시 살펴보라"
완벽한 연습과 동기의 점화, 그리고 유지이다. "연습만으로 완벽해질 수는 없다. 완벽한 연습을 해야 완벽해진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