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뻔하지 않고 실용적인 원격근무 안내서
로히트 바르가바 지음, 함현주 옮김 / 김영사 / 2021년 1월
평점 :
“앞으로 직원들에게 집에 머물러라, 사무실에 오지 마라, 통근하지 마라, 하지만 멀리서도 더 많은 업무를 처리해달라, 이런 식의 요청을 하는 회사가 점차 늘어날 것이다. 그리고 미래의 비즈니스에서는 이런 요구에 대처할 수 있는 유연성이 더욱 필요하다. 이 책을 통해 새로워진 오늘날의 업무 방식에 대비하는 방법과 습관을 배울 수 있을 것이다.”
접촉을 최소화하고, 가상공간을 현실로 끌어오는 ‘언택트’ 시대. 일도 예외가 될 수 없다. 지구 반대편에서도 동시에 일할 수 있는 원격근무의 세상이 왔다. 기업의 일만이 아니다. 학교는 원격수업을 실시하고, 각종 행사도 온라인으로 치러진다. 이 새로운 방식에 우리는 어떻게 적응해야 할까?
원격근무, 화상회의, 비대면 협업에는 장점도 있지만 그만큼의 단점도 존재한다.
이 책은 이런 비대면 업무의 단점은 줄이고 장점은 극대화하는 방법을 알려준다. 원격근무를 위한 최적의 공간 꾸미기부터 혼자 일할 때의 멘탈 관리법, 비대면으로 인간관계를 유지하는 법, 같은 공간에 모이지 않고도 효과적으로 협업하고 성과를 공유하는 방법까지, 우리가 궁금한 원격근무의 모든 것을 담은 가장 실용적인 안내서다.
책속으로
원격근무: 가장 효율적인 원격근무자가 되는 방법
-5초의 법칙: 일을 자꾸 미뤄서 진행이 안 된다면? 뇌는 5초가 지나면 떠오른 생각을 지워버린다. 해야 할 일이 생각났다면 “5, 4, 3, 2, 1, 시작!”을 외치고 그 안에 행동으로 옮겨라.
-‘죽은 시간’ 살리기: 집에서 종일 일하느라 집과 회사의 경계가 흐려졌다면? 하루의 시간을 나누는 의식을 시행한다. 자신의 업무 스타일을 파악하고 하루의 집중 사이클에 따라 업무를 재배치하라.
-퍼스널 브랜드의 3요소: 온라인에서 나를 차별화하고 싶다면? SNS를 활용해 개성, 관점, 존재감을 구축하라. 자신을 브랜드화하라.
비대면 회의: 화면 너머에서도 사람들을 집중시키는 방법
-잡담의 힘: 사람들이 집중하지 않는다면? 근황을 묻는 일상적인 대화로 회의를 시작하라. 사람들은 가상 공간에서도 교류하고 싶어 한다.
-인터넷 활용하기: 효과적인 화상 회의를 하고 싶다면? 모두가 인터넷에 접속 중이라는 사실을 활용하라. 복잡한 ppt 없이 실시간으로 자료 화면을 공유할 수도 있고, 특정 링크로 바로 안내할 수도 있다. 투표와 댓글 등, 참여를 끌어내는 기능도 사용해보라.
-이벤트는 두괄식으로: 게임만큼 재미있는 온라인 이벤트를 기획하고 싶다면? ‘짧고 굵게’ 하는 것이 관건이다. 가장 재미있는 부분을 뽑아내서 그것으로 이벤트를 시작하라. 시시콜콜한 오프닝은 금물이다.
출판사로부터 제공받아 주관적인 견해로 작성된 글입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