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 - 우리가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와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5가지 방법
이화선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지금시작하는생각인문학
#생각인문학
#이화선
#비즈니스북스
ㆍ
ㆍ
우리는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혁신과 아이디어, 창의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더 요구되는 능력이다. 공부에서든 일에서든 심지어 개개인의 삶에서든 새롭고 흥미로운 일들을 펼쳐내는 데 사람들의 관심과 욕구가 높아졌다. 이제는 누구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아이디어와 개성이 담긴 콘텐츠와 스토리를 펼쳐낼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정해진 정답과 이론을 꿰뚫고 있는 똑똑한 사람들이라도 틀에 박힌 생각만 가지고서는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심리학과 인지과학, 세계적인 창의성 대가들의 사례를 통해 밝혀낸 혁신적 생각의 다섯 가지 요소는 바로 관찰, 모방, 몰입, 실행, 함께(협력)이다. 이 다섯 가지는 세상에 없는 생각들을 펼쳐낸 혁신가들과 위대한 예술가들의 삶에서 공통으로 관찰된 행동 특성으로, 우리의 일과 삶에서 독창적인 결과를 이룰 수 있는 생각의 단서를 제공해 준다.
주어진 정보와 콘텐츠들을 있는 그대로 눈과 귀로만 입력해 즐기는 데 그치는, 지금과 같은 생각하지 않는 시대에 생각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일깨워준다.
ㆍ
책속으로
ㆍ
창조하는 자에게 가난이 없으며,그냥 지나쳐 버려도 좋을 하찮은 장소란 없다.
ㅡ릴케
ㆍ
오직 신만이 창조한다.
우리는 단지 모방할 뿐.
ㅡ미켈란젤로
ㆍ
삶에서 몰입을 많이 경험할수록 더 많이 행복하고 더 창의적인 성취를 이룬다.
ㆍ
우리에게 뭔가 시도할 용기가 없다면
삶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겠니?
ㅡ빈센트 반고흐
ㆍ
우리는 집단을 이루어야 한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집단을 이루어 협력해야 한다.
ㅡ알랭 드 보통
ㆍ
모든 지식은 관찰에서 시작한다
ㅡ<<생각의탄생>
ㆍ
진정한 관찰은 본 대상을 기록하고 수집하는 포착의 행위로 마무리돼야 합니다.
ㆍ
경험은 내가 주목하기로 결정한 것에 달려
있다.ㅡ윌리엄 제임스
ㆍ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게 되면 보이나니,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ㅡ<<나의 문화유산답사기1>>
ㆍ
나의 목표는 써 내려가듯 쉽게 뭔가를 그리는 것이었고,자신이 본 것을 나중에 마음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잘 보는 능력을 갖는 것이었다.
본 것을 기억할 수 있는 사람은 결코 허무하지도,생각에 목마르지도 않을 것이다.
ㅡ빈센트 반고흐
ㆍ
기록과 수집은 창의성의 원천이다.
ㆍ
작가는 말을 수집하는 사람이다.
ㅡ김영하 작가
ㆍ
창의적인 문제 해결은 남들이 무심코 지나쳤던 현상이나 문제를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