지금 시작하는 생각 인문학 - 우리가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와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5가지 방법
이화선 지음 / 비즈니스북스 / 2020년 4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지금시작하는생각인문학
#생각인문학
#이화선
#비즈니스북스


우리는 늘 똑같은 생각만 하는 이유는 무엇일까?
세상에 없는 생각을 만드는 방법은 무엇일까?
혁신과 아이디어, 창의성은 시간이 흐를수록 더욱더 요구되는 능력이다. 공부에서든 일에서든 심지어 개개인의 삶에서든 새롭고 흥미로운 일들을 펼쳐내는 데 사람들의 관심과 욕구가 높아졌다. 이제는 누구나 유튜브와 인스타그램 등을 통해 아이디어와 개성이 담긴 콘텐츠와 스토리를 펼쳐낼 수 있는 시대이기 때문이다. 정해진 정답과 이론을 꿰뚫고 있는 똑똑한 사람들이라도 틀에 박힌 생각만 가지고서는 세상에 새로운 가치를 제안할 수 없기 때문이다.
이 책은 심리학과 인지과학, 세계적인 창의성 대가들의 사례를 통해 밝혀낸 혁신적 생각의 다섯 가지 요소는 바로 관찰, 모방, 몰입, 실행, 함께(협력)이다. 이 다섯 가지는 세상에 없는 생각들을 펼쳐낸 혁신가들과 위대한 예술가들의 삶에서 공통으로 관찰된 행동 특성으로, 우리의 일과 삶에서 독창적인 결과를 이룰 수 있는 생각의 단서를 제공해 준다.
주어진 정보와 콘텐츠들을 있는 그대로 눈과 귀로만 입력해 즐기는 데 그치는, 지금과 같은 생각하지 않는 시대에 생각의 즐거움이 무엇인지 일깨워준다. 

책속으로

창조하는 자에게 가난이 없으며,그냥 지나쳐 버려도 좋을 하찮은 장소란 없다.
ㅡ릴케

오직 신만이 창조한다.
우리는 단지 모방할 뿐.
ㅡ미켈란젤로

삶에서 몰입을 많이 경험할수록 더 많이 행복하고 더 창의적인 성취를 이룬다.

우리에게 뭔가 시도할 용기가 없다면
삶이 도대체 무슨 의미가 있겠니?
ㅡ빈센트 반고흐

우리는 집단을 이루어야 한다.
세상을 변화시키고 싶다면 집단을 이루어 협력해야 한다.
ㅡ알랭 드 보통

모든 지식은 관찰에서 시작한다
ㅡ<<생각의탄생>

진정한 관찰은 본 대상을 기록하고 수집하는 포착의 행위로 마무리돼야 합니다.

경험은 내가 주목하기로 결정한 것에 달려
있다.ㅡ윌리엄 제임스

사랑하면 알게 되고 알게 되면 보이나니,그때 보이는 것은 전과 같지 않으리라.
ㅡ<<나의 문화유산답사기1>>

나의 목표는 써 내려가듯 쉽게 뭔가를 그리는 것이었고,자신이 본 것을 나중에 마음대로 재현할 수 있도록 잘 보는 능력을 갖는 것이었다.
본 것을 기억할 수 있는 사람은 결코 허무하지도,생각에 목마르지도 않을 것이다.
ㅡ빈센트 반고흐

기록과 수집은 창의성의 원천이다.

작가는 말을 수집하는 사람이다.
ㅡ김영하 작가

창의적인 문제 해결은 남들이 무심코 지나쳤던 현상이나 문제를 발견하는 것에서부터 시작합니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