퀀텀 - 만화로 배우는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 한빛비즈 교양툰 6
로랑 셰페르 지음, 이정은 옮김, 과포화된 과학드립 물리학 연구회 감수 / 한빛비즈 / 2020년 2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시간은 흐르지 않습니다.
과거를 미래와 구분해주는 유일한 물리학적 법칙은 더운 것에서 찬 것으로 이동한다는 엔트로피 법칙뿐입니다.무질서도가 자연스레 증가하는 거죠.이 법칙이 우리가 알고 있는 과거와 미래 사이에 존재하는 모든 차이의 원인이라는 겁니다.
컵 안에서 녹는 얼음부터 노화 현상까지 말이죠

우리 눈으로 본 세상은 어림잡은 모습일 뿐이다.그런데 이제 우리는 그 모습이 근본적으로 부정확하다는 사실을 안다.
ㅡ브루스 로젠블룸,프레드 커트너

우리는 모두 서로 다른 시간적 현실을 살아갑니다.비유적인 표현이 아니라 실제로 그렇죠.보편적인 시간은 없고,모두 다른 사람과 비교해서 상대적인 자신만의 시계를 갖고 있지요.

E=mc제곱은 우리 모두가 아는 현실과 다른 새로운 현실로 들어서는 입구를 나타내는 표지판이다.
ㅡ크리스토프 갈파르

중력은 공간과 시간을 휘게 한다.
공간과 시간은 연결되어 있다는 사실.
중력이 강할수록 시간은 느리게 갑니다.
하지만 높은 산으로 올라갈수록 중력이 약해지기 때문에 시간은 평지보다 산에서 더 빨리 흐름니다.

138만 9천830억 년 전
색색의 종잇조각을 잔뜩 담은 상자가 터지듯 빅뱅이 일어나 헬륨과 가장 가벼운 원소인 수소를 쏟아냈죠.이 무수한 원소 중에 H53이 있습니다.오늘날까지도 우주의 원자 10개 중 9개가 수소로 이루어져 있죠.모두 빅뱅의 산물입니다.

2017년 노벨화학상을 받은 자크 뒤보셰가 극찬한 만화!
세상에서 가장 쉬운 양자역학과 상대성이론 이야기 [퀀텀]. ㆍ
중력을 발견한 뉴턴, 양자역학의 아버지로 불리는 노벨상 물리학자 닐스 보어, 상대성 이론의 아인슈타인, 슈뢰딩거의 고양이로 유명한 오스트리아의 이론물리학자 에르빈 슈뢰딩거, 2018년 타계한 우주 물리학자 스티브 호킹까지.
양자물리학 이론을 만화로 소개.


저자 로랑 셰페르
로랑 셰페르는 스위스 기자다.언론사 기자로 일하면서 프리랜서 일러스트레이터로도 활동했다.과학을 열렬히 좋아하는 그는 이 만화책의 시나리오를 쓰고 그림을 그리면서 과학 대중화 저술가로 첫발을 내디뎠다.
이 책은 풀안정한 시간과 공간,비어 있는 질량,예측 불가능한 양자가 지배하는 현실등 우리를 닮은 몇몇 지구인의 일상을 통해 이 세상에 감추어진 놀라운 현실을 설명한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