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알로하, 나의 엄마들 (양장)
이금이 지음 / 창비 / 2020년 3월
평점 :
이렇게 정식 서평단으로서 책을 홍보하는 것이 처음이라
뭐라 글을 써야 할지 고민을 많이 했다.
줄거리를 써야 하나, 등장인물들을 소개해야 하나 생각이 많았지만
책을 읽고 내가 느낀 점을 쓰는 것으로 결정하였다.
이 책은 일제 강점기를 배경으로, 사진 신부들의 경험을 모티브로 하였다.
조국의 아픔, 조선 시대 여성들의 아픔으로 가득할 것 같지만
이 책은 생각보다 희망차고 단단하다.
사진을 매개로 한 중매를 통해, 하와이로 건너간 주인공과 친구들.
부푼 행복한 상상과는 다른 현실이 괴롭지만 꿋꿋하게 이겨나간다.
그들이 어찌나 강인하던지 우습지만, 침대 위에서 책을 읽고 있는 나 자신이 나약하게 느껴질 정도다.
책 앞면에는 이런 해시태그가 달려있다.
#하와이, #여성연대, #100년 전, #세 여자 이야기, #놀라운 몰입도.
여기서 세 여자 이야기에 주목하고 싶다.
일제 강점기에 사진 신부라는 강한 배경 설정임에도
등장인물들이 묻히지 않은 것은 매력적인 그들의 성격 덕분일 것이다.
여기서 세 여자가 뜻 한 바가 버들, 홍주, 송화 이 세 명인지,
혹은 버들의 어머니, 버들, 그리고 버들의 딸을 뜻하는지는 읽는 사람이
어디에 초점을 두냐에 따라서 달라질 것이다.
나는 후자에 더 무게를 두고 싶다. 버들의 어머니인 윤 씨는 버들이 조선의 가난을 떠나
하와이에서 더 나은 삶을 살기 바랐고, 버들은 그녀의 딸인 진주가 꿈을 찾아 미국 본토로
떠나게 하였다. 조선 시대 여성을 이토록 강인하게 표현한 소설이 있었던가. 그들은 누군가의 어머니이기 전에 꿈과 희망을 품고 나아가는 이들이었다.
정말 오랜만에 밤 새워서 읽은 소설이다. 탄탄한 내용과 반전, 매력적인 등장인물들과 하루 새에 정 들었다. 이제 이들을 더 많은 사람에게 떠나보내고 싶다. 알로하, 나의 엄마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