노벨의 과학 교실 - 과학의 발전은 과연 좋은 걸까? 수상한 인문학 교실
이향안 지음, 노준구 그림 / 시공주니어 / 2016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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노벨의 과학 교실

​과학의 발전은 과연 좋은 걸까?


'노벨두리'라고 불릴 정도로 똑똑한 과학 소년 두리가  교실 지기 로봇을 만나 노벨의 과학교실에 가게된다.
과학 교실 선생님이 바로  영혼이 된 알프레드 노벨
노벨은 자신의 유언장이 사라졌다며 함께 찾는 여정을 통해서 과학의 발전에 대해
 다시금 생각해 보게 되는 내용이다.

"인문학"에 많은 관심을 갖는 요즈음 아이들과 한번 볼까라는 생각을 하지만 그래도
어려운 인문학이지만  아이들을 위해서 쉽게 풀이 되어 있어 괜찮은듯 하다


두리뿐만 아니라 현대 사회를 살아가는 우리들은 너무도 빠른 과학의 발전에 놀라면서도 그 편리함을 무비판적으로 받아들이고 있다.

 환경 오염, 전쟁 등 과학 발전에는 수많은 부작용이 따라온다는 것을 잘 알고 있으면서 말이다.

물론 과학의 발전은 인류를 위해 필요한 일이고, 세상을 긍정적으로 변화시키기도 한다.

하지만 그 발전 방향에 대해, 특히 윤리적인 문제에 대해서는 모두가 한번쯤은 생각해 보아야 할 것이다
아이들에게 한번쯤은 생각해 볼수 있게끔 이야기를 해주고 있다.

노벨이 노벨상을 만들게 된 과정과 그 생각처럼, 다시는 무분별한 과학 발전으로 인류가
 스스로 비참해지는 일을 겪어서는 안 된다는 점!!

 과학 발전이 무조건 좋다고 생각했던 두리도 과학은 반드시 평화와 행복을
지키는 방향으로 발전해야 한다는 점 이 모는 걸 깨닫고  세상에 꼭
도움이 되는 발명품을 만들겠다고 다짐을 하게 된다.

 


<생각이 자라는 인문학>코너를 통해 책을 일고 난 아이의 생각을 풀어볼 수 있도록 해줘서 도움이 됐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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