만화보다 재미있는 민화 이야기
정병모.전희정 지음, 조에스더 그림 / 스푼북 / 2020년 5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만화 보다 재미있는 민화 이야기

 

글 정병보,전희정, 그림 조에스더

스푼북


만화 보다 재미있는 민화라 ^^.. 어떤 이야기 인지 . 설화에 나오는 이야기인가??

 

가을이 되면 우리는 추석과 더불어 어린이집이나 학교에서 전래동화와 함께 민화를 종종 이야기 할때가 있어요.

 

그럴대 마다 민화는 어떻게 그려져서 내려 왔는지 궁금하더라고요. ^^

 

민화는 누가 그렸을까?? 좋은 그림을 쉽게 가질 수 없던 시대에 이름 없는 떨돌이 화가가 그린 그림자유롭고 솔직한 그림입니다.

서툴고 어수룩해 보이지만.. 누구나 다 따라 그릴 수 있는 소박하지만 솔직한 그림..

이런 민화는 새해를 열고 집안을 장식하고 특별한 기념일에 행사용으로도 쓰이기도 했어요.

 

이런 민화는 잡귀를 물리쳐서 복을 받고 싶어하고 건강하게 오래 오래 살고 싶어하는 염원을 민화속에 담기도 하였답니다.

 

그럼 하나 하나 살펴볼까요 .

 

첫번째 장에는 민화 속에서 뛰어 노는 동물 들에 대해서 나와 있네요.

 

잡귀를 물리치는 짐승 까치 호랑이,신화와 상상의 주인공 운룡도

어진임금, 어진 정치,봉황도,신령스러운 동물 기린도, 공부 잘하는 특별한 비밀 삼여도

잉어가 변해 용이 된다는전설 어변 성룡도 정보더하기 에는 만화와 풍속화에 대해서 알려줬네요.

 

농부가 중국 선비 동우에게 공부를 잘 할 수 있는 방법을 알려달려 하니 백만법 읽으면 된다고 하셨죠 그런데 농부는 시간이 없다고 하니까

동우가 하는 말이 한가한 때에 읽으라면서, 밥, 비오는 날, 겨울에 보면 된다고.. 여유가 없다고 하지말고 평상시 남는 시간을 잘 활용하라는

뜻이라네요. ^^. 내자식도 여유없다하지말고 .. 열심히 하길 바라네요 ^^.. 물고기 세마리 그림 삼여도 .. ^^


다음은 민화속 풍경산색.

그이름도 아름다운 금강산, 금강산도,소상강의 아름다움 여덟경기 소상 팔경도

해와 달이 함께하는 왕의 위엄 일월오봉도, 정보더하기에는 만화와 도화서에 대해서 알려주셨네요.

 

전 임금님 뒤에 있는 일월 오봉도가 정말 궁금했어요. 어떤한 이야기가 있는지.

왕의 위엄과 권위를 나타난 일월 오봉도는 궁중 화가가 마음 대로 그릴수있는것이 아니었고. 구도나 소개 색깔 까지도 엄격히 정해져 있다고 하네요.

ㅡㅡ.. 엄청 어려운 그림이네요.

 


꽃이 있어 아름 다운 민화 전 그중에서도 초충도가 제일 좋아요 ^^.

신사임당께서 그리신 그림이기도 하고 풀 벌레등을 그린 그림이 마음을 평안하게 해주는거 같아서

전 저 그림이 제일 좋네요 ^^

 


한 장 한장 넘길때 마다 나오는 민화들은 눈을 즐겁게 하고 거기 나오는 이야기들은 정말이지 만화보다더 재밌네요.

아이도 민화에 이런 이야기가 있는 지 처음 알았다면서 너무 즐겁게 책을 읽었답니다.

 

코로나 19로 인해서 집콕하는 우리 아이들과 저를 위해서 힐링 시간 이었어요.

시간이 된다면 아이들과 민화 그리기도 도전 해 보고 싶었답니다.

 

다음번에는 민화를 그려봐야겠어요. ^^

 

세계속에 아름다움을 펼치는 민화 이야기


댓글(0) 먼댓글(0) 좋아요(1)
좋아요
공유하기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