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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 3단계 질문과 토론으로 ‘읽기’가 달라진다!
정지숙 지음 / 엑스북스(xbooks) / 2020년 3월
평점 :
3단계 질문과 토론으로 읽기가 달라진다.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정지숙 지음
엑스북스
아이가 고학년이 되어 가면서.. 독서에 대한 고민을 하게 된다.
그래서 논술이라던지 작은도서관에서 진행하는 독서교실같은데에 보내게 되었다..
그런데도 독서에 대한 끊임없은 고민을 하게 된다..
책읽기 무턱되고 하는것이 아닌 무언가 체계가 있어야하는거 아닌가하는생각말이다..
고민을 하고 있는 요시점에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이란 책 정말이지 궁금했다.
저자는 이야기 3단계 독서토론을 통해서 아이들이 자발적인 참여와 자유로운 의견제시를 중시하고
기존이 우리가 알고 있던 사회자 중심의 독서토론이 아닌 차별을 꾀한다.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에서는
1단계 표지와 제목을 보면 자유롭게 상상단계
2단계 등장인물의 선택과 행동에 대한 생각을 보는 단계
자기 자신과 사회문제로 연결하여 질문해보는 단계
하지만 이러한 단계를 하다면서 능동적인 학습에 익숙해져버린 아이들을 발견하게 되네요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을 지금 부터 한번 살펴볼까요?
1부 이야기식 독서토론이 뭐죠?
일방적인 사회자가 문제를 제시하고 토론하는 것이 아니라..
모두가 토론리더가 되고 참여자가 직접 질문을 하므로 토론과 진행역활을 동시에 하며
10명내외의 토론자 구성원이 변화없이 토론하는것이 아니라. 상황에 따른 구성원 조직이 변화수도 있는 그런 독서토론
하지만 이런 자유로운 독서토론에서도 잊지말아야하는건 순차적으로 말하기든 자유롭게 말하기든.
말하는 사람의 이야기를 중간에 끊지말고 끝까지 경청하는 태도가 토론에서는 무엇보다도 중요하다는 것이다.
^^.. 사실 토론을 하다보면 다른 사람 말을 경청하다기 보다 자기 주장만 막.. 주장하고 싶어지는 토론장이기도 하기에
경청 중요한거 같다..
토론이 아니라 다른 사람과의 대화에서도 경청은 중요한거 같다.
대답을 할때는 나도 같아 나도 그래가 아니라 나만의 언어로 틀려도 괜찮다.. 내용을 파악하고 질문과 대화를 하다보면
자연스럽게 토론이란걸 할 수 있으니 말이다.
읽기에서도 배경지식 꺼내기.내용파악하기 삶에 적용하기를 통한다면 읽기가 달라진다.
또한 글쓰기를 하다보면 정리도 되고 토론이 더욱 깊어지게 된다.
2부 책놀이를 곁들인 이야기식 독서토론
2부에서는 실질적인 예시를 들어서 이야기식 독서토론에 대해서 나온다.
첫번째는 행복을 나르는 버스 두번째 책은 리디아의 정원이다.
앞서 이야기식 독서토론의 이론을 알려주었다면 2장에서는 실질 적인 이야기식 토론의 예시를 통해서 이야기식 토론에 대해서
좀더 쉽게 접근할 수 있었다.
막연하게 이야기식 독서토론이 좋은 건지 알겠지만. 내가 아이들하고 잘 해볼수 있을까 했는데
이렇게 자세한 예시까지 들어줘서 아이들과 이야기식 토론이 이제 어렵지 않게 느껴진다.
마지막 부록에는 토론이 쉬워지는 4개의 키워드

질문,호기심,대화,소리나어 읽기에 대한 것과 그동안 3단계 이야기식 토론을 하면서 선생님과 학생 학부모님들의
생생한 반응을 함께 실어 주셨네요.
책읽기를 싫어하는 아이들.. 책만 읽으면 머리아프고 독서토론에서 무슨말을 한지모르겟고..특히 독후감을 쓰는 과제가 제일 싫은 아이들에게
독서에 빠지게 하는 방법
자유롭게 상상하고 공평하게 참여하고 마음껏 질문하게하는 나를 통째로 바꾸는 독서토론 책..
꼭 추천하고 싶다.. 당장 우리 아이들과 함께 해 봐야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