공감은 어떻게 기업의 매출이 되는가 - 《포천》 500대 기업 브랜드빌더의 혁신기업 공감전략
마리아 로스 지음, 이애리 옮김 / 포레스트북스 / 2020년 12월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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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에는 스포일러가 포함되어 있습니다.


크고 잘 되는 기업의 비결은 바로 '공감'이다.

우리는 공감이란 단어를 아주 잘 알고 있다. 그런데 기업에서의 공감이란건 어떤것일까?

책에서는 연민(sympathy)과 공감(empathy)을 같은 뜻으로 이해하지 말아야 한다고 한다. 연민과 공감은 어떤 상황의 과정과 결과등을 판단하는데에 차이가 있는데 기업이 어떻게 '공감'이라는 가치를 만들어나가느냐가 중요하다.

책을 읽으면서 가장 쉬운방법이라고 생각되는 공감의 방법은 우선 '브랜드 가치의 전달' 이다. '우리 회사는 이러이러한 회사입니다.' 라는 소개에 맞춰 그 가치를 소비자에게 전달을 해주면 된다. 그런데 여기서 끝이 아니다. 회사의 표면만 가치를 전달해서는 안되고 직원들도 공감의 마인드를 가지고 있어야 한다. 공감하는 사내 문화가 곧 기업의 올바른 문화로 자리잡게 된다. 결국 사내문화가 소비자의 매출까지도 직결된다는 것이다.

내가 경험했던 일을 생각해봤다. 누가 봐도 연봉높고 모두가 선망하는 대기업에 다니는 친구가 '우리 회사 정말 꽝이야' 등의 말을 늘여놓을 때, 덩달아 회사의 상품 이미지까지 안좋아지면서 회사의 신뢰도가 추락했다.

소비자는 결코 바보가 아니기 때문에 기업이 거짓말을 하는 순간 바로 알아차린다고 한다. 지금의 소비자는 단순히 물건을 사는 사람을 넘어서 회사의 가치를 판단하는 하나의 투자자의 개념이기 때문에 [좋은회사 = 좋은상품] 이라는 생각을 한다.

공감이라는 사내문화를 만들기 위한 전략과 그 효과를 이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공감은 타고나는것이지만 학습에 의해 만들어 질 수 있기 때문에 사내 직원 교육으로 충분히 만들어 나갈 수 있다.


공감이 얼마나 중요한걸까? 이 책을 읽게 된다면 공감의 힘을 충분히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이미 시장의 선두를 달리고 있는 기업들의 핵심전략이니 만큼 중요한 부분이기 때문에 큰 기업뿐만 아니라 브랜딩을 준비하는 개인들도 눈여겨 볼만 하다.

또한 회사의 리더가 혹은 직원이 가져야할 리더십과도 연결되기 때문에 회사의 필독서로 이 책을 사용하면 좋을것같다.

담고 있는 많은 사례들과 전략과 그 효과등의 내용이 정말 유익하고 일의 동기부여가 되기 때문에 꾸준히 읽으면 좋은 책이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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