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누구나 알고 싶어 하는 아파트 투자 방법 - 10년 10만 번의 단톡방 질문을 통해 알게 된
구만수 지음 / 두드림미디어 / 2024년 2월
평점 :
이사를 앞두고 아파트 대해 알아보던 중, 아무것도 아는 것이 없는 차라 기본 상식과 아파트에 대해 알고 싶어 읽게 되었다. 마침 현재 나의 상황에도 맞아떨어지고, 매매든 전세든 월세든 좋은 위치에 좋은 조건으로 아파트를 잘 선택할 수 있는 안목도 키워보고자 정독했다. 책을 다 읽고 나면 단순히 나의 주거 문제뿐만 아니라 나아가 언젠가는 투자에도 도움이 되지 않을까 하는 기대감도 있었다. 이 책의 저자는 신기하게도 부동산학과를 졸업하고 나서 도시계획을 공부하여 도시개발에 대해 더욱 이해도를 높였다고 해서 더욱 신뢰가 갔다. 유튜버이기도 하고 다른 책도 썼다고 하니 한번 참고해 볼 만하다.
질문에 대한 답변 형식으로 책의 내용이 구성되어 있다 보니, 앞에 나왔던 내용이 뒤에 몇 번 반복해서 나오기도 한다. 오히려 나에게는 한 번 더 각인시켜 읽게 되는 꼴이라 더욱 좋았고 나 같은 초보가 읽기에도 아무 문제가 없다. 목차를 보고 내가 더 관심이 가고 궁금했던 질문을 찾아 먼저 읽었다. 책에는 몇몇 예시도 들어주는데 우리 지역의 익숙한 동네가 나와 반갑기도 하고 그에 대해 더욱 깊이 생각해 보게도 된다.
꼬마빌딩과 상가, 오피스텔과 아파텔, 도시형 생활주택, 지식산업센터, 분양형 호텔과 생활형 숙박시설, 다세대주택, 지역주택 조합 등 다양한 수단이 있는데도 굳이 '아파트'에 투자해야 하는 이유를 다양한 방면에서 알려준다. 똑같은 다주택자라도 시기에 따라 범죄자가 되기도 하고 애국자가 되기도 하듯, 갭투자를 해야 할 때가 있고 하면 안 될 때가 있듯이 정부의 정책이라는 변수에 따라 우리는 그에 맞춰 공부해서 적절한 투자 방법을 찾아야 한다. 아파트 가격의 상승기와 하락기를 차수별로 시대 상황에 맞게 설명해 주어 전반적인 흐름에 대해서도 알 수 있었는데 단순히 절대적인 지식만이 아니라 그런 부동산 흐름을 파악할 수 있는 지혜가 필요하다. 집값이 일시적으로는 떨어져도 결과적으로는 조선시대 이후부터 계속 상승해왔다고 하니 아파트 투자는 공부하고 해볼 만하다는 생각이 든다. 책을 통해 많은 지식을 습득했지만 결국 부동산을 보는 눈을 높이고 안목을 키우는 건 직접 부딪혀보는 나의 몫이라는 생각이 든다.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