어디에나 있는 서점 어디에도 없는 서점 - 대형 서점 부럽지 않은 경주의 동네 책방 ‘어서어서’ 이야기
양상규 지음 / 블랙피쉬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요즘에는 주변에서 많은 동네 서점들을 찾아보기가 힘들다. 서점이라고 해봤자 문제집이나 수험서들만 팔뿐이다.

서점이라고 하면 으레 수요가 많지 않아서 혹은 대형서점에 밀려서 살아남기가 힘들 텐데

저자는 유동인구가 많은 서울이나 대도시가 아니라 무려 경주에 서점을 열게 된다!

내가 생각하는 동네 책방의 분위기를 담고 있는지, 주인은 그런 분위기를 온전히 즐기며 살고 있는지도 궁금하고,

살아남은 특별한 비법이 있는지도 궁금해서 책을 읽어보게 되었다.

'어서어서'는 어디에나 있는 서점, 어디에도 없는 서점의 줄임말이다.

책방은 왠지 느리고 편안한 이미지가 떠오르는데 어서어서라니

뭔가가 이색적이면서도 모순된 듯한 느낌이 더욱 눈길을 끌게 했다.

책방 이름으로 경주에서 시를 판다고 해서 '경주시'도 후보에 올렸지만,

SNS의 해시태그로 더욱 승산이 있는 '어서어서'로 정했다고 하니 훨씬 정감 가는 이름인 듯하다.

저자는 셀프 철거에서부터 셀프 인테리어까지의 과정을 직접 서점 내부를 찍은 사진을 보여준다.

약 책 봉투는 이 서점의 개성을 보여준다. 포스기가 없이 직접 손으로 책의 가격을 적는 것도 신기했다.

이 책은 책방을 열려는 사람들에게 특별한 노하우나 비법보다는

그저 하루를 꾸준히 살아가는 책방 사장의 일상, 어서어서가 경주에 자리를 잡게 된 배경,

수익을 내게 된 방법 등에 대한 소소한 이야기들을 담았다. 물론 창업자들이 얻어 갈 만한 정보도 많다.

가보지 않은 서점에서 이미 따뜻함과 포근함을 느낄 수 있었다.

경주에 가면 황리단길에 있는 어서어서에 들러 책방 주인의 철학을 어떻게 담아놨을지 직접 보고 싶다.

동네 책방이 곳곳에 많아졌으면 좋겠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