나는 다이어트 주치의가 있다 - 다이어트와 폭식을 반복하는 사람들을 위한 맞춤 해결법
전승엽 지음 / 라온북 / 2020년 9월
평점 :
장바구니담기



다이어트는 많은 사람들에게 평생의 숙제다. 항상 목표의 목록에는 빠짐없이 들어가 있지만 번번이 실패한다. 잘못된 운동이나 식이요법으로 요요를 반복하는 사람들도 있을 것이고 그래서 오히려 살은 더 찌고 건강은 악화된 경우도 분명 있을 것이다. <나는 다이어트 주치의가 있다>는 단순히 많이 움직이고 덜먹는 것을 넘어서 다이어트와 폭식을 반복하는 사람들을 위한 맞춤 해결법을 소개한다. 저자는 서울아산병원 인턴, 레지던트 수료 후 가정의학과 전문의를 취득하고 현재 에프엠가정의학과의원 대표원장으로, 다양한 방송에 출연하여 실력을 인정받았다. 나도 가정의에 대해서는 정확히 잘 몰랐는데, 가정의학과 의사는 1차 의료를 책임지는 가까운 지역사회 주치의로서 상담을 통해 운동이나 영양 등 생활습관 교정을 전문으로 한다고 한다. 그래서 각종 질병과 대사증후군에 대한 풍부한 배경지식을 가지고 있다고 하니 그 내용들을 책에서 확인할 수 있다. 그는 주치의로서 건강관리의 관점에서 의학적인 방법으로 건강한 다이어트를 강조한다.

불면증으로 체중이 증가한 경우라면 불면증만 교정해도 다이어트에 도움을 줄 수 있다. 방송 광고 효과를 많이 보고 있는 레몬주스 다이어트는 초저열량식을 하게 되어 체중은 빠질 수 있으나 대체로 수분만 빠져나가고, 과일과 채소를 갈아먹는 주스 다이어트는 소화와 흡수가 빨라 단시간에 혈당을 올릴 가능성이 높아 추천하지 않는다. 한때 유행했던 트램펄린 점프는 무릎 관절에 부담이 가기 때문에 비만도가 높은 사람에게는 더욱 악영향을 준다고 하니 유행한다고 해서 무작정 따라 했다가는 오히려 역효과가 발생할 수 있다. 타입별 맞춤 다이어트 처방에서는 다이어트에 가장 관심이 많을 10~20대 여성부터 임산부, 갱년기 여성, 남성, 고도비만, 소아비만, 교대근무자별로 나누어 소개해 주니 해당 부분만 찾아 골라 읽어도 좋다. 다이어트 약, 살 빼주는 주사 등에 대한 정보도 있고 인바디 결과지 해석법도 간단하게 있어서 예전에 검사해놓고 방치해두었던 인바디 결과 자료를 보며 해석해보았다.

이 책을 읽고 그간 잘못 알고 있었던 다이어트 방법들은 경계를 하고, 평소 습관을 바꾸고 체질을 개선하여 건강한 다이어트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책 마지막 페이지에는 다이어트 대사 검사 쿠폰이 있어 전화나 카카오톡으로 상담을 받을 수 있고, 저자는 블로그에 다이어트 관련 정보도 올리고 있다고 하니 함께 참고해보면 좋을 것 같다.



댓글(0) 먼댓글(0) 좋아요(0)
좋아요
북마크하기찜하기 thankstoThanksTo