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
-
하루 5분 공부 각오 - 365일 절대 공부를 포기하지 않는 힘
한재우 지음 / 21세기북스 / 2020년 1월
평점 :
품절

공부가 안된다고 말하면 "의지가 부족해서 그래!"라는 말을 한 번쯤 들어봤을 것이다. 정말 의지가 부족해서일까? 인간은 항상 강할 수만은 없다. 새로운 의지를 다잡아도 한 번씩 슬럼프와 나태에 직면하게 되기 때문에 그럴 때마다 다시 원상태로 돌아오기 위한 주기적인 자극이 필요하다. 공부를 하기 위해서는 최적의 외부 환경도 중요하지만 아무리 환경이 갖추어져있다 하더라도 나의 내면에서 굳은 각오가 없으면 아무 소용이 없는 것이다. 수험생 카페에 가보면 '자극이 되는 말이나 문구'를 알려달라고 하는 글들을 종종 볼 수 있다. <하루 5분 공부 각오>는 그런 자극이 필요한 사람들의 내면에 365번의 강한 힘을 불어넣어 준다.
공부의 절대 5원칙으로 1. 자기 신뢰 2. 학습 원리 3. 공부 원칙 4. 생활 관리 5. 멘탈 관리를 섞어 놓아서 다양한 방면에서 수험생활에 도움을 주고, 365일, 하루 한 페이지 읽을 수 있도록 나누어 놓아서 예전에 읽었던 <1일 1페이지, 세상에서 가장 짧은 교양수업 365>라는 책과 비슷하게 구성되어 있다. '하루 5분'이라고는 하지만 한 페이지밖에 안되는, 1분도 안 되어서 다 읽을 수 있는 매우 짧은 분량이다. 그렇기 때문에 공부하는 시간을 절대적으로 확보해야 하는 수험생들이 읽기에도 전혀 부담이 없고, 단지 20줄 이내 정도의 짧은 내용으로 하루 동안의 긴 공부시간 내내 그 효과를 발휘할 수 있으니 가성비(?)가 너무 좋다고 생각된다! 아침에 공부를 시작하기 전 오늘 공부에 임하는 각오를 강하게 다질 수도 있고, 슬럼프가 오거나 오늘 할 일을 내일로 미루려 할 때 한 번씩 꺼내서 읽어보면 마음을 다잡고 리프레시를 할 수도 있다. 실제로 어제 공부를 열심히 했기 때문에 오늘은 조금 쉬자는 마음으로 책을 펼쳐들었는데 "탁월함이란 한차례의 행동이 아니라 반복된 습관으로 이루어진다"라는 글을 보고, 늘 꾸준한 것이 가장 위대한 것이라는 것을 느끼고 다시 펜을 잡기도 했다. 이 글을 보지 못했다면 나는 한차례의 행동에서 그쳤을 것이다.
하루하루 공부와 싸우고 있는 수험생들에게 너무 좋은 책이지만 딱히 그런 사람들이 아니더라도 일상을 살아가는 데에 도움이 될 만한 주옥같은 말들과 명언, 일화가 많이 담겨 있어서 나에게 너무 도움이 되는 책이었다. 주변에 수험생이 있다면 너무나 도움 되는 책일 것 같다. 수험서들 옆에 같이 꽂아두고 매일매일 강한 기분을 가져보고 싶다.